‘2018 대한민국 귀농·귀촌 박람회’, 6~8일 양재 aT센터서 개최

농림축산식품부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양재 aT센터 제2전시장에서 「2018년 대한민국 귀농·귀촌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예비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농업·농촌 정착을 돕기 위해 2011년에 시작된 귀농·귀촌 박람회는 올해 8회째를 맞는다.

올해 귀농·귀촌박람회는 귀농·귀촌 인구 50만명 시대를 맞이하여 ‘귀농·귀촌, 농업의 미래를 잇다’는 슬로건 아래 농업·농촌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청년과 여성, 농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4차 산업혁명 등의 주제에 초점을 두고 귀농·귀촌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번 박람회는 단순 귀농·귀촌 정보제공, 지역특산물 홍보․판매 등의 행사를 지양하고, 농식품부와 유관기관, 지자체가 협력해 예비 귀농·귀촌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정보와 상담 등에 중점을 뒀다.

2017년 기준 귀농·귀촌인통계 결과를 살펴보면, 40세 미만 젊은 귀농가구와 여성 귀농가구주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젊은 귀농인의 경우 동반가구원이 3.6명(전체평균 1.55명)으로 가족 전체가 이주하는 특성이 있어, 고령화가 심각한 농업․농촌의 인구구조 개선을 위해 젊은 귀농인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여성 귀농가구주 증가는 여성의 사회적 참여, 농촌 지역의 활력 제고 등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청년’, ‘여성’, ‘4차 산업혁명과 농업의 비전’ 등을 핵심단어로 귀농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젊은 청년과 여성들의 귀농 및 창농 등을 위한 정보공유의 장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청년 귀농을 위해, 영농 창업으로 성공한 청년들의 이야기를 통해 청년층이 농업에 자신있게 도전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여성 귀농을 위해, 도시를 떠난 여성들이 농촌 삶을 즐기며 농촌에서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례를 통해 여성들에게 귀농·귀촌의 비전을 보여주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농업을 통해 청년들이 도전할 수 있는 농업의 새로운 미래 비전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에는 전시관 운영을 통해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귀농․귀촌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청년창농관‘에서는 귀농 청년 창농을 위한 정부의 정책지원과 창농 성공사례 소개 및 멘토링과 상담 등을 진행하며, ‘스마트농업관‘에서는 스마트팜 창업보육사업 소개와 스마트팜 창업 상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자체관‘에서는 지자체별로 특색있는 지원정책들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지자체 귀농담당자와 귀농선배들을 직접 만나서 상담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박람회는 도 및 소속 시·군 등 지자체가 기획단계부터 자기 지역관 설치에 적극 참여하여 시·군별 부스 구성 및 도별 공통 공간내 컨텐츠 등을 기획했고, 농식품부는 지자체의 비용부담을 완화하여 귀농·귀촌상담 및 지원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했다.

농업의 4차 산업혁명, 귀농여성을 통한 지역 활성화, 청년 창농 사례를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하여 청년과 여성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귀농․귀촌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태곡농원’ 노규석, ‘봄봄꽃농원’ 정유경, ‘롯데마트’ 봉원규 씨 등이 스마트 농업의 현주소와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청년들이 도전할 수 있는 농업의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한다.

이어지는 부대행사에서는 국민 MC 김제동이 『귀농·귀촌, 사람과 “소통의 이야기”』를 주제로 귀농·귀촌시 발생할 수 있는 지역주민과의 갈등 문제와 낯선 환경에서의 소외감 해결을 위한 소통 방법 등을 관객과의 재미있는 토크로 진행할 예정이다.

도시를 떠나 농촌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에도 기여하고 있는 여성 귀농인들(수작부리는 마켓, 청화원, 공존밥상실록)의 성공스토리와 여성귀농의 비전을 들어본다.

아울러 가업을 이어받은 승계농, 농업기반 없이 도전에 성공한 창업농, 농업에서 희망을 찾는 예비 청년농부 등이 농업에 자신의 미래를 걸고 도전하는 청년들의 좌충우돌 역경 극복 성공스토리도 전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귀농·귀촌 박람회에서 제공하는 귀농 컨퍼런스, 생생한 멘토링과 스마트 농촌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예비 귀농·귀촌인들에게 훌륭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귀농·귀촌인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컨퍼런스 사전 등록 등 ‘2018 대한민국 귀농·귀촌 박람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행사 홈페이지(http://returnfarmexpo.com)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