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국내 관상어산업을 육성하고 이를 홍보하기 위해 17일(금)부터 19일(일 )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관에서 ‘제4회 한국관상어산업박람회 및 품평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관상어, 새로운 세계를 위한 발걸음’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사)한국관상어협회가 주관한다. 박람회에는 강준석 해수부 차관을 비롯해 (사)한국관상어협회 등 기관과 관상어양식어업인, 수족관용품 제조 및 판매업체, 해외 바이어, 관상어 동호회 등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올해 박람회에는 총 292개의 관상어?수조 홍보부스가 마련되며 관상생물 및 해수·수초 등 수조꾸미기 출품작도 800여 개가 전시되어 관람객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람회 첫째 날인 17일에는 개막식 행사가 예정돼 있으며, 18일에는 첫날부터 전시된 관상어와 수조 인테리어 작품 등 출품작을 대상으로 최고의 관상품종과 수조인테리어를 선정하는 품평회도 열릴 예정이다.

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장관상과 상금 각 300만 원을 수여하며, 그 외에 금상(9점), 은상(9점), 동상(9점), 특별상(1점) 등을 선정해 다수의 상장과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 닥터피쉬 체험.
이 외에도 박람회를 방문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관상어 쉽게 기르기 강의 등 문화행사, 금붕어잡기 및 닥터피쉬 등 체험행사, 열대어 나눔 및 소형수조 추첨행사 등 즐길거리도 다채롭게 마련돼 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는 중국 등 해외 바이어 60여 명도 방문할 예정으로향후 세계적인 박람회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박람회에는 사전등록을 할 경우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관람객에게는 전시 관상어와 제품들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롯데 아쿠아리움 입장권 할인(약30%) 혜택도 제공한다. 

해수부 강준석 차관은 “이번 제4회 관상어산업박람회는 기존 박람회보다 동호회와 일반인의 참여도를 높이고, 쉽게 관상어와 친해질 수 있도록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했다”며, “무더위 속 시원한 박람회장에서 형형색색의 관상어를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관상어는 개, 고양이와 함께 3대 반려동물로 꼽히며,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각 가정에 확산되고 있다.

또한, 관상어 수조가 공기 정화와 가습 기능도 있으며 정서 안정, 아동 발달 및 치매 예방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해외 연구결과가 알려지면서 관상어 산업 시장이 연평균 7~8%대 성장하고 있다.

현재 관상어산업시장 규모는 세계적으로 약 45조 원, 국내는 약 4,100억 원 규모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