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각종 시설물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에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솔릭(SOULIK)’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전설속의 족장을 칭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16일 9시경, 괌 북서쪽 약 26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은 20일 03시 현재 강한 중형 태풍(중심기압 960hPa, 최대풍속 390m/s(144km/h))으로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약 940km 부근 해상을 지나 서남서진하고 있다.

앞으로 태풍 ‘솔릭’은 일본열도에 중심을 둔 북태평양고기압의 남쪽 가장자리를 따라 계속 서북서진 해 22일(수) 경 제주도 부근을 지나 23일(목) 오전에 전남해안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예상 진로 모식도. 자료=기상청
특히, 앞으로 태풍이 28℃ 안팎의 고수온해역을 따라 이동함에 따라 태풍의 세력이 강화 또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전향을 해 한반도로 접근할 경우, 강한 비와 매우 강한 바람을 동반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보고 있다.

기상청은 태풍 솔릭이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에 따라 유동적이나, 북태평양고기압이 계속 서쪽으로 확장하는 경우 서쪽으로 더 이동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태풍 ‘솔릭’이 접근함에 따라 22일(수) 후반에 제주도에 비가 시작돼, 23일(목)~24일(금)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특히, 제주도와 남해안은 지형적인 영향으로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최대순간풍속 40m/s(144km/h)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 각종 시설물관리 및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이 북상하면서 21일(화) 제주도남쪽먼바다부터 물결이 높아지기 시작해, 22일(수)~24일(목)에는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

특히,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5~8m의 매우 높은 파고가 일겠으니, 해상 안전사고 등에 대한 철저한 대비와 함께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해상의 높은 너울과 풍랑으로 인해 해안가에 강풍과 함께 높은 파도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만조 시 해수범람이나 파도가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있으니, 해안가 피서객이나 낚시, 관광객 등에 대한 각별한 안전조치가 필요할 전망이다.

한편 19일부터 태풍이 북상하기 전인 22일(수)까지 북태평양고기압이 다시 확장함에 따라 폭염과 열대야가 강화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