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8차 기후변화에관한정부간협의체(IPCC) 총회 개막…전 세계 관심 집중

제48차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총회가 회원국 정부대표단과 국제기구 대표 등 5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월 1일(월) 오전 10시부터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막했다.

IPCC(Intergovernment Panel on Climate Change)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로,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1988년 공동 설립한 국제기구다. 

기후변화, 영향 및 대응정책에 관한 평가보고서 작성을 목적으로 해 지금까지 5번의 평가보고서가 작성됐고, 총 195개의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다.

1일 인천시(시장 박남춘)에 따르면 개회식에서는 IPCC 이회성 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향후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대응계획을 담은 문재인 대통령의 영상메시지가 상영됐다.

이어 세계기상기구(WMO) 옐레나(Elena Manaenkova)사무차장, 유엔환경계획(UNEP) 지안 리우(Jian Liu) 과학국장,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적응프로그램 유세프 나세프(Youssek Nassef) 국장, 김은경 환경부장관, 김종석 기상청장,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의 축사 및 환영사 순으로 진행됐다.

박남춘 시장은 회원국 정부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을 환영하면서, “인천은 녹색기후기금(GCF) 등 국제기구 유치 및 지원을 통해 세계 기후문제 대응의 중심도시가 되었고,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인식하면서 저탄소, 녹색기후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며, “총회기간 중 열띤 고민과 논의를 통해 「지구온난화 1.5℃」 목표달성을 위한 공식 보고서 채택 등 값진 성과가 얻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제48차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총회가 회원국 정부대표단과 국제기구 대표 등 5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월 1일(월) 오전 10시부터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회했다. 사진=인천시청
총회 개회에 앞서 이틀간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 집필진들의 사전 주저자회의(9.28~9.29)가 개최된 바 있다.

개회식을 시작으로 10월 5일(금) 까지 예정돼되어 있는 이번 총회에서는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의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본(SPM)”이 한 문장 씩 검토되며, 최종적으로 모든 회원국들의 합의로 채택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 특별보고서는 파리협정 채택(2015년)과 동시에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COP21)에서 정식으로 요청한 보고서로, 지구 평균기온의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로 제한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경로, 2℃와 비교한 1.5℃ 온난화의 영향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IPCC 총회는 비공개 회의로 진행되며, 총회 종료 후인 10월 8일(월)에는 특별보고서 승인결과에 대한 IPCC 의장단의 공식 기자회견이 개최된다.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는 12월 2일부터 14일까지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리는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4)의 '탈라노아 대화'의 주요 과학적 근거로 사용될 예정이다.

참고로 탈라노아(Talanoa) 대화는 태평양 도서지역 국가들의 포괄적, 참여적, 투명한 대화방식을 의미, 파리협정 장기목표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촉진하기 위한 대화의 장을 말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GCF 본부가 소재한 기후변화 중심도시로서 지역사회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물론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 승인지인천의 역할과 브랜드 가치를 높여 세계 최고의 기후변화 담론의 장, 저탄소 국제회의 개최지로 홍보하는 중요한 계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앞으로도 국제적인 신뢰성을 바탕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도시로 발전해 나갈 것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시는 이번 총회에 이어 내년 상반기 또 다른 기후변화 관련 국제회의를 계기로 한 단계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내년 4월, 2019년 글로벌 국가적응계획 국제포럼(Grobal NAP Expo 2019)이 개최되며, 기후변화 대응의 두 축이 되는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국제회의를 연속으로 개최하는 도시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