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친환경 교통수단의 관심 증가와 근거리 이동의 편리함으로 인해 개인형 이동수단의 하나인 전동킥보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의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개인형 이동수단이란 주로 전기를 동력(전기모터)으로 해 1인 사용자가 이용할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통수단이며, 전동킥보드 및 전동휠 등이 해당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전동킥보드 6개 브랜드 6종 제품을 대상으로 최고속도, 주행거리, 등판성능, 내구성, 제동성능, 배터리 안전성 등 주요 품질 및 안전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결과, 6개 제품 모두 최고속도, 배터리 등 안전에 문제가 없었으며, 1회 충전 후 주행거리에서는 제품 간 최대 3.8배 차이가 있었다.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 등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동킥보드.
제품별 주행 최고속도는 21km/h ~ 25km/h 수준으로 전 제품이 안전기준(25km/h)에 적합했다.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미니모터스(스피드웨이 미니4) 제품이 65km로 6개 제품 중 가장 멀리 이동할 수 있었고, 나인봇(ES2) 제품의 주행거리는 17km로 제품 간 최대 3.8배 차이를 보였다.

전동킥보드가 작동이 되지 않는 상태까지 배터리를 방전한 후 충전이 완료되기까지 시간을 확인한 결과, 약 4시간 ~ 8시간 수준으로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경사로를 오를 수 있는지 등판성능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기준인 10도 경사로를 오를 수 있어 이상이 없었다.

전동킥보드 주요 장치(핸들, 바퀴 등)에 대한 하중시험 및 물에 의한 방수성능, 특정 환경(저온, 고온 등)에 대한 노출 시험에서 전 제품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행속도 16km/h에서 브레이크 동작 시 제동거리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 5m 이하로 정지하여 안전기준에 적합했고, 미끄러짐 등에 의한 전복은 발생하지 않아 주행안정성에 이상이 없었다.

절연미흡에 의한 전기누설 및 배터리* 등에 대한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게는 샤오미(M365), 나인봇(ES2) 제품이 12.3kg으로 가장 가벼웠고, 미니모터스(스피드웨이 미니4) 제품이 16.6kg으로 가장 무거웠으며, 주행 및 사용편의 관련 보유기능*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나인봇(ES2) 제품이 안전확인신고번호 등 제품정보를 일부 누락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행 시 안전모를 착용하고, 평탄하지 않거나 젖은 노면이 있는 곳은 피해서 주행해야 하며, 브레이크 등의 주요 장치는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인형 이동수단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