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식용곤충 산업 활성화를 위해 2일과 3일 이틀간 제주 서귀포에서 '식용곤충 특별전 및 심포지엄'을 연다.

이번 행사는 유망한 미래식량으로서 곤충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와 공동으로 기획했다.

특별전에서는 흰점박이꽃무지(꽃벵이)를 비롯해 살아있는 곤충 4종과 식용곤충으로 만든 초가굼벵이 등 20여 개 업체에서 개발한 제품을 볼 수 있으며, 곤충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 갈색거저리유충을 이용한 군만두(좌)와 쿠키 및 에너지바(우).
이와 함께 열리는 심포지엄에서는 △식용곤충 활성화를 위한 정책 △식용곤충 산업 동향 및 안전성 확보 방안 △식용곤충의 해썹(HACCP) 적용 방안 △제주 곤충자원 현황과 이용 방안 △식용곤충 안전 생산 및 상품화 사례 등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진다.

종합토론 시간에는 식용곤충 산업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의견을 나누고, 제주의 식용곤충 영농조합을 둘러보며 제조와 가공, 유통단계의 원료를 표준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다.

농진청은 이번 심포지엄의 제안들을 바탕으로 소비자, 생산 농가, 산업체와 협력해 식용곤충의 안전성과 표준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립농업과학원 곤충산업과 황재삼 농업연구관은 "눈으로 보기만 하는 것보다 직접 만져 보고 먹어 보면서 곤충을 미래 식량자원으로, 산업자원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