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이상된 열수송관 686㎞ 대상 긴급 점검 결과…16곳은 사고발생 가능성↑

지난 4일 고양시 백석역 열수송관 누수 참사를 계기로 한국지역난방공사가 20년 이상된 열수송관 686㎞ 전구간을 대상으로 긴급점검을 실시한 결과 모두 203곳에서 이상징후가 확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3일 지난 4일 50여명의 사상자(1명 사망)가 발생한 고양시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 사고를 계기로 5일부터 12일까지 전국의 온수배관 2164㎞ 가운데 20년 이상된 686㎞(32%)를 대상으로 긴급 점검,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열화상 카메라 21대와 93명을 투입해 긴급 점검한 결과 지열 차이가 발생하는 지점 203곳을 확인했다.

지열 차이가 크면 수송관 파열 위험이 높은데,  지역난방공사는 지열차로 인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점을 16곳이나 확인했다.

지역난방공사 황창화 사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루어진 브리핑에서 "이번 긴급점검에서 발견된 5개 지점은 굴착해 미세누수가 발견된 1개 지점은 배관을 교체했다. 나머지 11곳은 굴착을 위한 인허가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지역난방공사는 지열차가 발생하는 지점 203곳 등 이상징후가 나타난 부위나 구간에 대해 이날부터 내년 1월12일까지 정밀진단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국지역난방공사 황창화 사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지난 11일(화) 저녁,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일대에서 차량에 탑재된 열화상카메라 및 휴대용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해 20년 이상 사용 열수송관에 대한 현장 긴급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정밀진단 종료 후 취약지점은 즉시 보수 및 교체에 착수할 계획이며, 주의 구간에는 3개년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보수 또는 교체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난방공사는 아울러 전날부터 연결구간 용접부 전량 보강 또는 열수송관 교체 작업을 시작했다. 특히 백석역 사고 원인과 동일한 용접부를 가진 443개 지점에 대해 굴착에 착수했다.

이 곳들은 백석역 인근의 '열수송관 구간 연결부 용접부위'와 동일한 공법으로 시공됐다.

지역난방공사는 내년 3월말까지 주 수송관부터 빠른 시일 내에 모든 지점을 굴착해 용접부 상태에 따라 보강공사 또는 열수송관 교체를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황 사장은 백석역 열수송관 누수 사고와 관련해 사과와 함께 사고 수습,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황 사장은 "백석역 사고는 공사 설립 이래 단 한번도 발생하지 않았던 초유의 사고 유형이다. 그동안 운영해온 열수송관 안전관리시스템이 변화하는 내외부 환경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사고발생 이후의 초기 대응도 부족했던 점을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역난방공사는 지하매설물 관련 외부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해 1998년 이전에 설치된 열수송관의 보수 및 교체대상 선정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지역난방공사는 또 지하매설물 관련 외부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해 1998년 이전에 설치된 열수송관의 보수 및 교체대상 선정기준을 마련하고, 열수송관 유지보수예산을 연 200억원에서 연1천억원 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다.

특히 공사의 대대적인 조직, 인력, 예산, 매뉴얼, 업무방식 등 조직 전반에 걸쳐 혁신에 나설 예정이다.

황 사장은 "과감한 인적 쇄신, 외부 전문가 참여 확대를 비롯, 객관성 확보를 위해 철저한 자체 감사뿐아니라 필요한 경우에는 감사기관에 감사청구도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백석역 열수송관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1명이고 화상 등 부상자는 55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난방공사는 유족 및 사고 피해자에 대해 장례비를 지원하고 보상과 치료비 등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유족 및 사고 피해자와 열공급 중단으로 인해 불편을 겪은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다시 사죄한다"고 거듭 사죄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