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이 국내 다육식물 시장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에케베리아’의 신품종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도 농기원은 14일 선인장연구소에서 다육식물 재배농가 및 유통관계자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케베리아 육성계통 품평회’를 개최한다.

이날 품평회는 도 농기원이 2008년도부터 개발을 거듭해 선정한 40여 계통의 에케베리아가 선을 보인다. 도 농기원은 이들 신품종 중 우수 품종을 최종 선정하고 올해 중으로 신품종 등록과 품종보호 출원을 하고 내년부터 농가에 본격적으로 보급할 방침이다.

에케베리아는 75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우리나라의 다육식물 시장에서 80~90%를 차지하는 품목이다. 다양한 엽색과 엽형을 가지고 있어 관상가치가 높고, 환경적응력이 뛰어나 기르는 것과 번식이 쉽다는 장점 때문에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실내에서도 관리만 잘 해 준다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것도 큰 매력이다.

이해길 선인장연구소장은 “에케베리아는 그동안 국내에서 품종육성이 이뤄지지 않아 재배농가들이 신품종을 모두 외국에서 도입하여 사용해왔다”며 “앞으로도 국내에서 개발한 품종으로 시장수요에 대응하고 농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신품종 개발과 보급을 점차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