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젤협약(BASEL CONVENTION)은 선진국에서 발생된 유해폐기물을 후진국으로 밀수출, 매각 등의 행위를 막기 위한 국제협약으로 1992년 5월에 발효됐다.

공식 명칭은 유해폐기물의 국가간 이동 및 그 처리의 통제에 관한 바젤협약(Basel Convention on the Control of Transboundary Movements of Hazardous Wastes and their Disposal)이다.

 
선진국에서 자국의 엄격한 규제를 피해 유해폐기물을 중남미 및 아프리카 등 후진국에 불법수출하거나 매각함으로써 유해폐기물의 불법처리로 환경오염이 국제 문제화됨에 따라 후진국의 환경보호 및 지구환경의 보호를 위한 국제협력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협약의 목적은 유해폐기물 교역의 최소화와 불법교역을 방지하고 폐기물 이동시 수출입국간의 협조체계 구축으로 유해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유해폐기물의 국가 간 불법이동에 따른 지구 규모의 환경오염방지와 개도국의 환경친화사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환경관련 국제협약이 미국, EU 등 선진국 주도로 이루어진 데 반해 이것은 아프리카 등 77그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바젤협약에 가입한 나라는 186개국에 이르며, 우리나라는 지난 1994년 2월, 북한은 2008년 7월에 각각 가입했다. 대표적 미가입국은 아프가니스탄, 아이티서인도제도, 미국, 대만 등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