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에 발생하는 산불건수는 연간 산불건수의 51%, 피해면적이 84%를 차지할 정도로 집중되고 있어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봄철 산불의 주요 원인은 입산자 실화 및 논과 밭두렁 소각으로 인한 화재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산림청을 비롯한 각 지방 자치단체들은 통상 1월 25일부터 5월 31일까지를 봄철 산불방지(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림감시 활동을 강화한다.

국립공원의 경우 봄철 산불 조심 기간은 통상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로 공원별 기상상황 등 현지 여건을 반영해 시작일과 종료일을 조금씩 다르게 적용한다.

산림청이 발표한 2019년 봄철 산불 조심(방지)기간은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104일간)다.

 
산림청은 또 올해의 경우 3월~4월이 날씨가 건조하고 기온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산불대비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판단, 이 기간 중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해 관리에 만전을 기하게 된다.

봄철 산불방지기간엔 산불 취약도가 높은 일부 국립공원 탐방로와 등산로가 출입이 전면 통제되기도 한다.

산림청은 봄철 산불방지기간 중 개방·폐쇄되는 등산로는 국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도로 구축, 산림청 홈페이지(http://www.forest.go.kr)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 밖에 봄철 산불방지기간 중 산림청 내 산림재난종합상황실과 전국 지자체에 316곳의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해 24시간 상황 통제와 출동태세를 갖추고, 봄철 산불 조심 기간과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을 설정해 운영하게 된다.

또 산불의 주요 원인인 입산자 실화(37%)와 소각산불(31%)에 대비해 입산통제와 등산로 폐쇄 등 입산객 관리와 순찰을 강화하고, 산림 인접 취약지역(2만2천ha)의 인화물질을 3월 중순까지 제거하는 등 선제 예방활동을 강화한다.

야간·대형 산불에 대비해 올해 330명 규모의 산불 특수진화대를 운영하고, 산림청 헬기 45대와 군·소방 헬기 44대, 지자체 임차헬기 65대가 공조해 산불을 신속히 진화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여기에 산불 발생 즉시 전문조사반을 현장에 투입해 원인을 규명하고 검·경 합동으로 산불가해자를 검거하는 등 처벌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산림청 산불발생 통계에 따르면 2018년에 발생한 산불의 경우 1∼4월에 66%가 집중해 발생했으며, 5∼8월 22%, 11∼12월 9%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