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금광면 젖소농가서 올겨울 첫 구제역 확진…24시간 이동중지명령 발령

경기 안성시의 한 젖소 농가에서 올겨울 첫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나와 방영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특히 설을 앞두고 구제역이 발생해 축산 농가의 고충이 커지는 것은 물론 대규모 이동에 맞춰 구제역도 확산 할 지 모른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농림출산식품부에 따르면 28일 경기 안성시 금광면의 한 젖소 농가에서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나왔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구제역 의심 신고 직후 발생 농가 젖소 120마리를 살처분했으며, 현재 인근 20m에 있는 축산 농가의 젖소 87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인근 500m 이내 9개 우제류 농가(소 8개 농가, 염소 1개 농가) 가축 570마리에 대한 정밀검사에 들어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9일(화) 8시 30분, 정부서울청사(서울-세종-시·도 영상회의)에서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구제역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대책회의엔 농식품부·국방부·행안부·환경부 장관, 국조실장, 경찰청장, 농식품부 차관, 국무2차장, 농림축산검역본부장 및 17개 지자체 부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대책회의는 28일(월) 경기 안성 소재 젖소 농가의 구제역 의심환축이 구제역(혈청형 “O"형)으로 확진됨에 따라 인적·물적 이동이 많은 설 명절을 앞두고 추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긴급히 개최됐다.

이 총리는 구제역 상황과 대책을 보고 받은 후, 구제역 추가확산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발생 농가와 역학 관련이 있는 지자체의 과감하고 강력한 초동방역을 당부했다.

또한 축협과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구제역 확산을 막을 수 있다면서, 축산농가의 신속한 신고를 당부하고, 지자체 등은 축산농가와 축협의 협조를 받아 적극적인 구제역 확산 방지 방안 강구를 강조했다.

정부는 구제역 확진에 따라 해당농장 출입차단, 사육 중인 우제류 가축 살처분, 역학조사 실시 및 소독 등의 조치를 신속히 취했다.

우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발생지역인 경기도(안성)는 물론 연접한 충남북도(대전, 세종 포함)에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24시간(1월 28일 20시 30분∼1월 29일 20시 30분) 동안 발령했다.

또한, 발생농장 전체 가축을 신속히 살처분하고 주변 농장 9개에 대해 임상 예찰 및 혈청 검사 결과를 토대로 이상이 확인될 경우 살처분 범위를 확대(반경 500m)하기로 했다.

아울러, 발생지역인 안성시의 우제류 전체(44만두)에 긴급 백신접종을 실시하고, 순차적으로 주변 6개 시·군(이천, 용인, 평택, 천안, 진천, 음성)의 소, 돼지(139만두)에도 접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정부는 전국의 젖소농장(약 6,500개)에 대해 일제검사를 실시하고, 전국 우제류 농장의 임상예찰을 강화하는 한편, 취약시설(도축장, 사료공장, 집유장 등) 에 대한 집중 소독을 실시하는 등 취약지역·사각지역이 없도록 구제역 방역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