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소독 등 차단방역에 총력…소독전담관 파견해 교차오염 위험 등 관리

정부는 앞으로 일주일이 구제역 확산 여부를 판가름 짓는 중대 고비라 보고, 명절 직후인 7일 전국 일제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에 따르면 지나달 31일 충북 충주에서 구제역이 마지막으로 발생 후 7일간 추가 발생이 없었다.

잠복기(최대 14일)와 백신접종상황(2.3일 완료)을 고려할 때, 앞으로 일주일이 구제역 차단의 성패를 좌우하므로, 농식품부는 설 연휴 이후 운영을 재개하는 전국 도축장 등에 대한 소독 등 남은 일주일도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우선 고위험지역(안성·충주)과 발생지 인접한 11개 시군에 생석회 약 989톤 공급을 완료했으며, 설 연휴기간내에 전력을 다해 축사 주변과 농장 진입로 등에 생석회 도포를 완료하여 생석회 차단 방역 벨트를 구축할 방침이다.

▲ 자료 사진.
또 설 연휴가 끝난 2월7일(목)부터 전국 도축장 등이 정상 운영됨에 따라, 7일(목)을 ‘전국 일제소독의 날’로 지정하고 전국 모든 우제류 농장에 대해 일제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일제 소독에도 설 연휴기간과 마찬가지로 지자체와 농협 등이 보유한 공동방제단 540대, 광역방제기 96대, 군부대 제독차량 13대, 드론 40대 외에도 과수원용 SS방제기 43대 등 가용 자원을 동원하고, 전국 모든 축산농가는 자체 보유하고 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축사 내외부, 시설과 장비, 차량 등에 대해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설 연휴 이후 정상 운영을 시작하는 전국 포유류 도축장 73개소를 대상으로도 일제소독을 실시하며, 운영이 재개되는 도축장부터 순차적으로 시군 소독 전담관을 파견, 소독상황을 감독하는 등 특별 방역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실제로 6일 충북음성 팜스코(돼지)를 시작으로 7일부터 단계적으로 포유류 도축장 73개소가 영업을 재개하게 되며, 구제역 SOP에 따라 경기 안성시와 충북 충주시는 구제역 발생 즉시부터 관내 도축장에 자체 소독 전담관을 지정해 세척·소독 관리했다.

48시간 이동제한과 연휴 동안 기다렸던 도축 물량이 동시 출하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교차오염의 위험을 차단하고자, 소독 전담관의 지도·감독 하에 도축장 진입로, 계류장, 생축운반 차량 등에 대하여 분변 등 잔존오염물이 없도록 철저한 소독과 세척이 실시된다.

이번에 전국적으로 실시한 소, 돼지 구제역 긴급백신접종으로 상시 비축물량 1,117만두분 중 939만두분을 사용(현재 O+A형백신 178만두 보유)함에 따라, 구제역 긴급 방역에 필요한 적정 비축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백신을 긴급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연휴기간 중 축산 관계자가 해외여행 후 복귀할 경우 철저한 소독 등 농장차단에 만전을 기할 것과 사육 중인 가축의 의심 증상 발견 즉시 방역 당국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