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자연보호기금(World Wide Fund for Nature, WWF)은 멸종위기종 보전을 목적으로 1961년 9월 설립된 세계 최대의 민간자연보호단체다. 스위스에 본부를 두고 있다.

현재 전 세계 100여개국에 500만명 이상의 회원들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함께 활동하고 있다.

WWF는 세계 야생 생물 기금(World Wildlife Fund)을 의미했으나, 1986년에 이 명칭이 기관의 활동 범위를 모두 반영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세계자연보호기금(World Wide Fund for Nature)으로 변경했다. 반면,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기존 명칭을 유지하고 있다. 

▲ WWF로고.
WWF는 인류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사는 미래를 만드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현재 해양, 기후·에너지, 담수, 산림, 식량, 야생동물에 이르기까지 전 지구의 자연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보전활동을 펼치고 있다.

WWF의 기금은 90% 이상이 전 세계 개인과 회사의 기부를 통해 조성되고 있다.

이 기금은 국경과 문화, 종교를 넘어서 생태발자국을 줄이고 생물다양성을 보존하는 데 활용되고 있으며,기후에너지, 해양, 숲, 담수, 음식, 총 6가지의 보전 프로그램을 주축으로 세계 130개국 이상에서 13,000여개의 자연보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세계자연보호기금 어스아워(WWF Earth Hour)는 2007년 지구촌 불끄기 캠페인 행사를 발족한 후 창립된 국제본부다. 현재 모태기관인 세계자연보호기금과 협력을 통해 국제환경캠페인을 총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