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송림동 연료전지 사업에 대한 갈등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인천연료전지(주)·인천시·동구·시의원·구의원으로 구성된 6자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8일 첫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6자 협의체는 비대위 공동대표(조정심 대표, 이기찬 정책팀장) 및 김효진 집행위원장과 인천연료전지(주) 전영택 대표가 참석했으며, 인천시의회 남궁형 의원, 장수진 동구의원, 인천시 이종우 시민정책담당관 및 박철현 에너지정책과장, 동구 고광준 일자리경제과장이 중재 테이블에 앉았다.

협의체는 「동구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문제해결을 위한 민․관 협의체」로 협의체 명칭을 결정하고, 회의 진행을 공정하고 원활히 하기 위해 이해당사자를 배제한 갈등조정전문가를 위원장으로 위촉하기로 했다.

▲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조감도.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이에 인천시는 갈등조정전문가 2~3명을 추천해 위원장을 비대위 및 인천연료전지(주) 양측 결정 후 다음주 내로 동구청에서 2차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회의 안건은 인천시, 동구, 비대위, 연료전지(주)의 각 측의 진행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하여 사전 발표 후 해결방안을 논의 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8월 인천시는 동구 송림동 8의 344번지에  40㎿급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사업을 위해 두산건설·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 등 3개 기업이 사업비 2300억원을 투입하기로 하고, ㈜인천연료전지라는 특수목적법인도 설립했다.

동구청은 지난해 말 두산건설이 창고로 사용하는 해당 부지에 발전소 건축을 허가했고 이달 중 착공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동구 구민들은 동구청이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기 전에 설명회를 단 한 차례 만을 열었을 뿐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반발하고 나서며 갈등이 표면화됐다.

이들 주민들은 특히 발전소 예정부지는 주거밀집 지역과 채 200여m도 떨어져 있지 않다며  안전과 피해가 우려된다며 강력한 반대 의사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