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농업기술원은 7∼9일 전국에서 가장 먼저 과수화상병이 발생했던 천안지역 과수원을 대상으로 발생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발생조사는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과수화상병 조기 박멸을 위해 도내 모든 시·군을 대상으로 4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충남농업기술원, 천안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청 전문가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연 이번 1차 합동조사는 농가 및 관계자 청취 조사, 배·사과 과수원 현지 조사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발병지 중심 5㎞ 반경 이내 과수원 및 묘목장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는 의심 증상을 보이는 과수나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배·사과나무에서 발생하는 과수화상병은 가지, 잎 등이 마치 불에 탄 것처럼 검거나 붉게 마르는 전염성 높은 세균성 병이다.

과수화상병이 발생하면 병 확산을 막고 안전한 국산 과일 생산을 위해 해당 과원을 폐원하며, 나무 전체를 매몰하는 등 신속히 공적 방제 조치한다.

충남농업기술원 관계자는 “과수화상병 발생 지역과 미발생 지역 모두 예찰 및 점검에 나설 계획”이라며 “의심 증상이 보이면 신속 대처할 수 있도록 즉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신고할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전국 과수화상병 발생 규모는 48.2ha로, 도에서는 천안지역 5.9ha에서 발생해 과수원 폐원 등 큰 피해를 입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