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마일리지 제도는 2017년 4월부터 도입·시행중으로 마일리지 회원이 자발적으로 자동차 주행거리를 감축하여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시민 실천 프로그램이다.

서울시는 오는 2021년까지 총 25만대 회원차량 모집을 목표로 매년 신규회원차량 5만대를 모집할 계획이다.

마일리지는 자동차세 납부, 모바일 도서·문화상품권 교환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마일리지 회원은 차량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을 등록하고 1년간 차량 운행을 줄이면 연간 주행거리 감축결과에 따라 최대 7만 포인트까지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

감축성과는 감축률 또는 감축량 중 시민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적용하며, 마일리지를 받은 다음해부터는 감축된 기준 주행거리만 유지해도 유지 인센티브 1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회원이 되길 희망하는 시민은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https://driving-mileage.seoul.go.kr)에 가입한 후 차량번호판과 최초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을 등록하면 된다.

가까운 구·동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다. 처음 등록한 후 주행거리와 1년 후 실제 단축한 주행거리와 비교해 단축거리에 따라 마일리지가 부여된다.

자동차보험 가입시기와 맞물려 있는 경우,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롯데·삼성 자동차보험 가입자(또는 예정자)는 2개 보험사를 통한 가입도 가능하다.

▲ 승용차 마일리지제도로 인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대상은 서울시 등록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로, 주행거리 감축정도에 따라 마일리지 2만~7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서울시 인터넷세금납부시스템(ETAX)에서 자동차세 등의 지방세 납부, 모바일 도서․문화상품권으로 교환 및 기부 등에 사용할 수 있다.(1포인트는 1원으로 환산처리됨)

한편 2017년 승용차마일리지에 가입한 5만 1,247대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2만 3,436대가 가입 전 대비 연간 주행거리를 단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단축한 주행거리는 총 109백만km(1,425백만 포인트 지급)였다.

참고로 승용차마일리지 회원은 2018년 12월 기준 총 79,590대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