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김건호)는 오는 29일부터 국내 최초 내륙뱃길인 경인아라뱃길의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국토부는 그동안 경인아라뱃길 선박운항을 위해 선박통항규칙 등 관련 규정을 마련하고 갑문, 관제시스템(VTS) 등에 대한 안전점검 및 시운전을 실시했으며, 지난 9월 29일부터는 선박을 실제 투입해 시운전을 실시해 오고 있다.

구토부는 앞으로 약 6개월간의 뱃길 시범운영을 통해 이용객 불편사항을 보완ㆍ개선하고 선박운항 단계적 확대 및 잔여공사 마무리 등을 거쳐 내년 5월경 전면 개장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운영기간 동안 여객유람선(유료) 운항일정에 따라 아라뱃길, 아라뱃길~세어도, 여의도~서해섬 구간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 운항하게 된다.

특히, 아라뱃길~세어도 운항 선박은 11월 중순부터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겸해 정기적으로 운항되며 태풍 등 기상악화 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객수에 관계없이 연중 1일 2왕복 운항된다.

인천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세어도는 26가구 37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섬으로 지난 2007년에 처음으로 전기가 들어왔으며, 그동안 여객선 등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해상교통수단이 없어 주민들은 인천시 서구가 운영하는 관리선을 이용해 1일 1회 육지로 나올 수 있었다.

화물선은 11월부터 부산, 제주 등 국내 연안항만에 대한 시범운항을 시작하며, 하역장비 안정화 과정 등을 거쳐 중국 등 해외항만으로 시범운항을 확대해 나가게 된다. 

국토부는 "경인아라뱃길은 승용차와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수단은 물론 한강과 연결된 자전거 도로를 이용(‘아라뱃길 행복여행’ e-book 참조, www.giwaterway.kr)해 누구나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접근체계를 구축했다"며 "경인아라뱃길 홈페이지(www.giwaterway.kr)에서 아라지기 'YES Ara'에 가입(무료)하는 사람은 여객유람선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