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지성·기습적 집중호우가 지역별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기상이변으로 그 빈도가 잦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별 강우량과 침수위험지역을 예측하는 ‘침수예측시스템’을 개발 했다. 즉시 가동해 올 여름 폭우부터 선제적 대응에 들어간다는 계획.

‘침수예측시스템’은 기상청 레이더 자료를 활용해 비구름의 이동경로를 추적, 모니터링해 25개 자치구별 침수위험도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위험이 예상될 경우 자치구가 대응준비 시간을 사전에 확보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자치구에 위험상황을 통보, 예비비상을 발령한다.

기상청 레이더 자료를 활용해 수도권 지역에서 서울로 유입될 수 있는 강한 비구름의 이동경로를 추적하고 → 비구름의 이동경로에 위치한 강우량계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25개 자치구별 강우량에 따른 침수 위험도를 확인 후 → 침수위험이 예상되는 자치구에 사전 대응시간 확보를 위해 예비비상을 발령한다.

서울시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업무협약을 통해 도시홍수관리시스템 자료를 제공받아 예측시스템의 내실을 기했다.

서울시는 강우량과 강우지속시간에 따른 80개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각 시나리오별 침수위험도도 새롭게 작성했다.

자치구별로 침수취약지역 현황과 방재성능이 모두 다름에도 그동안은 서울 전역을 단위로 한 기상청 레이더 자료에 따라 서울 모든 지역에서 동일하게 풍수해에 대응해 왔다.

▲ 각 시나리오별 침수위험도 작성 예시.
서울시는 '침수예측시스템'을 활용하면 자치구 단위의 보다 세밀한 맞춤형 선제적 예방·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시내 34개 침수취약지역 해소사업은 2021년 완료를 목표로 지속 추진한다. 현재 27개소가 완료된 상태. 하천 내 고립사고 예방을 위해 작년 시범운영을 시작한 ‘하천 진출입 원격차단시설’(현재 5개 하천 50개소)을 올해 불광천 등 사고발생이 높은 11개 하천 127개소에 추가 설치한다.

서울시는 올 여름 집중호우, 태풍 같은 풍수해에 대비하기 위한 「2019년 풍수해 안전대책」을 이와 같이 발표하고, 5월15일부터 10월15일(5개월 간)까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이번 대책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2019년 풍수해 안전대책」은 ①침수예측시스템 운영 및 하천 고립사고 대책 ②방재시설 및 침수방지시설 확충 ③수해취약지역 및 방재시설물 점검 ④사전 모의훈련 및 관계자 교육 ⑤시민참여, 유관기관 협력 바탕 재난대응, 5개 분야 세부대책으로 추진된다.

첫째, 올해부터 새롭게 가동되는 ‘침수예측시스템’은 강우별(시간당 강우량) 침수위험 예상지역에 대해 맞춤형 침수 대응체계를 가동하는 내용이다.

집중호우시 순식간에 불어나는 하천 물로 인한 고립사고 예방을 위한 ‘하천출입 원격차단시설’(올해 11개 하천 127개소 설치)은 기존 수동 방식이 아닌 상황실에서 원격조종이 가능하도록 해 급격한 수위상승시 대응력을 높일 수 있다.

시민들의 신속한 대피 유도를 위한 ‘예·경보시설’도 지속적으로 설치한다. 올해는 자동경보시설 3개소, 문자전광판 6개소, CCTV 29개소를 설치한다.

중랑천에 설치된 동부간선도로는 출퇴근 러시아워 시간에 차량 대피 시간 확보를 위해 월계1교 통제수위를 0.4m(16.2m→15.8m) 하향한다.

둘째, 2010년·2011년 침수피해 이후 서울시내 34개 침수취약지역에서 추진해온 ‘침수취약지역 해소사업’은 현재까지 27개소가 완료됐으며 나머지 7개소(강서구청사거리, 오류역, 길동, 사당동, 망원, 강남역, 광화문 일대)는 '21년까지 완료를 목표로 지속 추진한다.

올해도 저지대 침수취약지역에 역류방지시설 등 침수방지시설 23,648개(물막이판 9,198개, 역류방지시설 14,282개, 수중펌프 163개, 집수정 5개소)를 추가 설치해 6,485가구가 수해걱정을 덜게 된다. 기존 73,274가구에 설치된 침수방지시설은 작동여부 등을 지속 점검하고 있다.

현재 7개 빗물펌프장에서 증설공사를 진행 중이며 이중 6개소(상수, 당인, 염창1, 행당, 한남, 증산)가 올 여름철부터 가동된다. 또, 하천제방 보수·보강(1.4㎞), 하수관로 개선(227㎞), 산사태 예방을 위한 위험절개지 개선(51개소), 사방사업(43개소)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수방대책도 우기 전까지 집중 가동된다.

셋째,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앞서 3~4월 간 총 11회에 걸쳐 하천과 하천 내 공사장 등 수해취약지역과 방재시설물 24개소에 대한 합동점검과 안전조치를 완료했다.

합동점검은 외부 전문가, 시·구 관계 공무원, 지역주민, 대학생 등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맡았다. 이와 함께 자치구별로 주택가 옹벽 등 재난취약시설 총 6,400여 곳을 자체 점검했다.

아울러 본청 실무부서 및 자치구, 산하기관(공사, 공단 등) 등 풍수해 관련 기관이 총 8회에 걸쳐 89건의 내용을 분야별로 대비사항을 점검하고 미비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서울시는 본격적인 우기 전까지 하천 준설 7,600㎥, 하수관로 준설 1,654㎞, 빗물받이 청소 48만개 등 빗물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정비를 완료할 예정이다.

넷째, 풍수해 현장 대응력과 협업체계 강화를 위한 상황별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고, 간부부터 실무직원, 시민에 이르는 각 주체별 행동요령도 현실성을 반영해 보다 구체적으로 개선했다.

지난 4~5월 중 동부간선도로, 올림픽대로 상에 침수우려지역에서 교통통제훈련 및 침수복구훈련을 실시해 실전에 대비하고, 지하철역사 침수예방, 청계천 돌발강우 상황 등을 가정한 시민대피훈련도 진행했다.

이밖에도 수방시스템 활용교육, 지하도상가 풍수해 예방교육, 자치구별 수방교육, 육갑문 개폐훈련 등도 실시했다.

6월, 8월, 9월 3회에 걸쳐 장마, 태풍 등에 대비한 가상의 SNS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6월에는 신월지역에서 지역주민과 함께 집중호우에 대비한 종합 현장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지하주택 침수예방을 위한 돌봄공무원 교육 및 침수취약지역 현장기동반 교육도 진행한다.

풍수해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간부 지휘카드를 신설하고, 각 반별 개인업무를 명확하게 했다. 주민대피명령 및 절차, 시민행동요령, 재해구호물자 및 재해구호재정 등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에 추가했다.

다섯째, 재난피해 예방에는 무엇보다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SNS, 모바일앱 등 친숙한 매체를 활용한 재난안전홍보를 강화하고 귀여운 동물 캐릭터를 활용한 동영상 등을 통해 시민행동요령을 딱딱하지 않고 쉽게 전파한다.

또, 태풍·강풍 같은 풍수해를 간접 체험하고 재난 대응력을 키우는 ‘풍수해 체험관’을 목동유수지에 올 6월까지 건립하고 연내 운영 예정이다.

SNS, 서울안전 모바일앱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기상특보 상황과 시민행동요령을 전파한다. 풍수해 대비 홍보물을 제작·배포하고, 홈페이지, 옥외전광판, 지하철, 시내버스 등에 시민행동요령을 표출한다.

‘풍수해 체험관’은 유치원, 초등·중학생이 스스로 체험으로 재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입체적 체험형 공간으로 조성된다.

침수취약지역과 취약가구에 대한 지원체계와 돌봄서비스도 강화한다.

기존에 침수취약가구와 담당공무원을 1:1로 매칭해 침수피해 여부 확인부터 재난 이후 원상복구까지 전 과정 지원하고 있는 데 더해 올해부터는 지역 여건을 잘 아는 통·반장, 자율방재단 등을 추가로 지정한다. 기습폭우시 공무원이 현장출동에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보완해 긴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피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민·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최대 64만여 명까지 동시수용 가능한 규모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을 지정하는 등 재난상황 발생 이후 신속한 피해복구도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현장복구지원반’(서울시 112개 부서 2,337명)을 구성해 시 국장급 책임관과 각 자치구를 1:1 매칭해 수해복구를 지원한다. 또, 91개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재난현장 복구지원 체계를 구축해 피해지역을 지원한다. 2단계 이상 발령시에는 군·민방위 대원 23만 5천여 명을 동원해 피해지역 복구에 나선다.

서울 전역을 7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별로 지원가능한 양수기 10,544대를 상호 지원토록 했다. 대형건설사와 서울시내 10개 권역을 매칭, 민간 건설장비(중장비 517대, 수장자재 8종)와 인력(기능공 383명)을 지원한다.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은 학교, 경로당, 관공서 등 1,031개 시설을 지정하고, 의료인, 의료보조원, 행정요원 등으로 구성된 ‘재난의료지원단’ 94개 팀 510명을 편성해 의료지원한다. 이밖에도 재난피해자 심리상담, 복구지원금 등도 지원한다.

박원순 시장은 “풍수해 안전 위협요인에 철저히 사전대비해 시민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해나가겠다. 특히 올 여름부터 침수예측시스템을 가동해 빈도가 잦아지고 있는 국지성, 기습성 집중호우에 지역별 대응력을 높여나가겠다”며 “아울러, 풍수해 대비에는 무엇보다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 만큼, 기상특보 발령 시 내 집 앞 빗물받이 덮개 신속제거, 현관 앞에 물막이 판 설치 등 시민도 적극적으로 풍수해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