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부족 물덩어리(Oxygen deficient water mass)는 바닷물에 녹아있는 산소(용존산소) 농도가 리터당 3㎎ 이하일 경우를 말한다. 빈산소수괴(貧酸素水塊)라고도 불린다.

산소부족 물덩어리는 양식생물의 호흡활동을 저해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해수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반폐쇄성 내만에서 표층과 저층의 수온차가 큰 여름철 고수온기에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산소부족 물덩어리는 표층수와 저층수가 층을 이루면서 잘 섞이지 않아 표층의 산소가 저층으로 공급되지 않아 생긴다.

또한 저층 수온이 15℃∼16℃에 이르면 저층 퇴적물에 있는 미생물이 유기물을 활발히 분해하면서 해수에 녹아있는 용존산소를 급격히 소모하기 때문에 산소부족 물덩어리가 발생하게 된다.

▲ 진해만 내 가조도 서부지역 저층에 산소부족 물덩어리 출현(노란색 부분).
산소부족 물덩어리는 특히 경남 진해만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해마다 5월 말 전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올해는 작년보다 약 3주 늦은 지난 5월 30일 발생했다.

현재 진해만의 산소부족 물덩어리는 일부 해역에서 분포하고 있으나, 앞으로 수온이 상승하면 분포 범위가 확대되어 대체로 10월말에서 11월초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소부족 물덩어리의 세기나 분포가 넓어지면 양식생물의 집단폐사가 일어날 수 있기에 패류·미더덕·멍게 등의 수하식 양식장에서는 수하연 줄 길이를 짧게 하고, 어류 양식장에서는 밀식을 방지하고 먹이 공급량을 줄여야 한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연안에서 발생하는 산소부족 물덩어리가 소멸될 때까지 주기적으로 조사해 양식장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와 양식어업인에게 신속히 관련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