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출력 급증사고 후 폐쇄 요구 거세…민관합동대책위 구성됐지만 안전우려↑

최근 열출력 급증사고로 계속 방치했을 경우 자칫 방사능 물질 유출사고로 번질 뻔 했던 한빛1호기에 대한 안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한빛1호기 민관합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1일 착수회의를 가졌지만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이 참에 폐쇄하라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한빛1호기는 지난 1986년 8월 상업운전을 시작한 가압경수로형(95만kW급)으로 국내 대표적 노후원전이다.

한빛1호기는 격납건물 철판과 콘크리트 격납건물에서 구멍이 발견되고, 지난 1월과 3월에는 화재가 발생하는 등 크고작은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해 지역주민과 시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실제로 2009년부터 2019년 5월까지 최근 10년간 전국 6개 원자력발전소 사고 총 133건 가운데 한빛원전이 31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특히 한빛 1호기는 정기검사 중 이상이 발견돼 가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5월 9일 재가동 허가를 받았지만 가동 하루 만인 10일 열출력 증가로 운전을 멈춘 사고가 발생했다.

▲ 한빛(영광)원전1호기(빨간 원안).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원자로 출력값이 임계점을 넘어 18%까지 급증했던 매우 위험했던 상황이었던데다 원전 운전 판단 착오, 무자격자의 원전 조작, 운영기술 지침 불이행 등 총체적인 부실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폐쇄를 요구했고, 11일 한빛1호기 민관합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남 영광군 영광방사능방재센터에서 착수회의를 개최한 것이다.

이번 민관합동대책위원회는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의 의견을 수렴해 투명한 조사와 재발방지대책 수립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민측 13명(영광·고창 주민대표 7명, 주민측 참여전문가 6명)과 정부측 5명(원안위 3명, 원자력안전기술원 2명)으로 구성됐다.

민관합동대책위원회의는 앞으로 △ 제어봉 구동설비 육안점검 과정 등에 대한 안전성 확인점검 △ 조사결과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재발방지대책 도출 등의 기능을 하게 된다.

특히 원안위 중간조사 결과의 근거 자료를 제공받아 이에 대한 확인 및 점검, 원안위 조사결과보고서 초안에 대한 의견제시, 기타 한빛 1호기 사건관련 협의 결정 사항 등도 심도있게 논의하게 된다.

이런 가운데 전북 정읍시의회 김은주 의원 등 9명의 의원은 10일, 정읍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투성이 노후원전인 '한빛1호기'에 대해 조기 폐쇄를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 정읍시의회 김은주의원 외 8명의 의원은 7월10일 정읍시청 브리핑실에서‘정읍시민을 위협하는 한빛원전 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정읍시의회
정읍시 핵안전사고 대응 대책위원회 위원장인 김은주 의원은 "1986년 발생한 사상 최악의 핵사고인 체르노빌 원전폭발사고도 원자로 제어봉 때문이었다"며 "한빛원전 1호기도 열폭증 상태를 10시간 넘게 방치했었는데 하마터면 체르노빌 사태와 같은 핵폭발사고가 바로 우리 옆에서 터질 뻔 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특히, “한빛원전의 방사선 비상계획구역(30km)에서 불과 3~4km 떨어진 정읍시는 지난 5월 10일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사고 발생시 어떤 통보도 받지 못했다"며 "비상계획구역 내 다른 지자체보다 정읍시가 더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정부가 이번 사태를 안이하게 생각한다면 영화 판도라가 현실이 될 수도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고 성토하면서 "정읍시민의 동의 없이 한빛원전의 재가동은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