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27일 충남 웨스토피아 리조트(충남 보령)에서 ‘농촌지역 재생에너지 중장기 발전방향’을 주제로 공개토론회(포럼)를 개최했다.

이번 공개토론회(포럼)는 수상태양광 및 영농형태양광 발전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중장기 재생에너지 발전 방향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 것이다.

이번 공개토론회(포럼)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보령시장, 농어촌공사, 산업부, 충남도청, 농협, 한국영농형태양광협회, 남동발전, 한화 등 재생에너지 관련 100여명의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번 공개토론회(포럼)에서는 농촌지역 재생에너지 중장기 발전방향 등을 위한 주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촌 지역 재생에너지 현황과 발전방향 등을 주제로 발표했고,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국내 태양에너지사업의 이해를 주제로 발표했다. 한국영농형태양광협회는 영농형태양광 현황 및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농촌지역 재생에너지 정책에 있어 농식품부 등 정부의 역할 정립과 재생에너지 정책 체계(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산업부, 농어촌공사, 농협, 남동발전, 한국영농형태양광협회 관계자의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공개토론회(포럼)가 농촌지역의 재생에너지 발전 및 농가소득 증대에 큰 기여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동 공개토론회(포럼)를 앞으로 정례화 해 논의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