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에서 개발한 곤충을 이용한 심리치유 프로그램이 어린이들의 행복감을 높이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호랑나비와 함께 날자!’는 호랑나비를 활용한 치유 프로그램으로, 알이 애벌레-번데기-어른벌레로 자라는 모습을 관찰하고 돌보는 동안 나타나는 심리 변화를 조사했다.

심리 치유 효과를 밝히기 위한 현장 실증은 4주 동안 전주 만성초등학교 3학년 학생 167명을 대상으로 체험반과 비체험반으로 나눠 진행했다.

▲ '호랑나비와 함께 날자!'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어린이들.
체험반 학생들은 △ ‘호랑나비 알아가기(나비에 대해 알아가며 친해지기)’ △ ‘체험하며 돌보기(애벌레와 사람의 성장 경험 공유, 정서적 지지로 생명에 대한 경외감, 책임감 등을 형성)’ △ ‘날려주기(호랑나비와 친구관계를 형성해 사회성을 높여주는)’ 활동에 참여했다.

사전·사후 심리 진단 분석 결과, 체험반은 삶의 만족도가 7.17점에서 7.60점(10점 척도)으로, 주관적 행복감은 3.87에서 3.90점(5점 척도)으로 높아졌다.

스트레스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침 속의 알파 아밀라아제 함량을 측정했다. 체험반의 알파 아밀라아제 함량은 15.98점으로, 체험 전(17.48)보다 낮아져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농진청은 ‘호랑나비와 함께 날자!’ 프로그램 책자와 호랑나비 돌보기 키트를 제작해 올해 안으로 전국 학교와 곤충교육농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립농업과학원 방혜선 곤충산업과장은 “이번에 개발한 심리 치유 프로그램은 초등학교와 체험 활동 진행 농가에서 활용하기도 쉬워 곤충을 활용한 어린이 심리 치유 적용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