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해외 유력 환경사업 발주처, 고위급 인사를 초청해 수주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고위급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하는 국내 최대 규모 환경·에너지 산업 상담회다.

환경부에 따르면 세계 환경시장은 현재 약 1,000조원 규모로 약 300조원 규모인 세계 반도체 시장의 3배에 육박하고 있고, 개도국 시장의 경우 환경 인프라 구축 초기 단계이며 연평균 8~9% 규모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그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글로벌 그린 허브 코리아(GGHK)는 9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된다. 국내 환경기업 수요를 반영해 엄선된 38개국 91개 발주처가 참여한다.

▲ 글로벌 그린 허브 코리아(GGHK) 개막식 장면(자료사진).
GGHK 2019에서는 해외 발주처와 우리 기업간 1:1 상담회 뿐만 아니라, 해외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 프로젝트 설명회, 에너지 프로젝트 설명회, 한국 실증사례 세미나, 글로벌 천연가스차량 세미나, 환경개선마스터플랜 성과공유 세미나 등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신남방, 신북방 등 환경산업 진출 잠재력이 높은 국가들과 수자원관리 및 해수담수화 사업에 관심이 많은 국가들까지 초청대상을 확대하여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신남방정책은 인도, 싱가포르,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필리핀,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미얀마 등 아세안 10개국 및 인도와 외교적·경제적 협력을 확대해 미래공동체 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이다.

또 신북방정책은 러시아, 몽골, 독립국가연합 등 북방국가들과의 경제적 협력을 강화해 유라시아 대륙과의 연결성을 높이고 한반도 평화기조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외교정책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