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동이용제도 즉 '카셰어링(Car Sharing)'은 한 대의 자동차를 시간 단위로 여러 사람이 나눠쓰는 것이다.

렌트카와 달리 주택가 및 시내 곳곳에 차량보관소(무인 거점)가 있어 24시간 어느 때나 대여, 반납이 용이한 특징을 갖는다.

렌트카는 24시간 이용이 기본이며, 차량인수 당시 연료만큼 이용자부담으로 주유를 해야 하지만 카셰어링은 차량 내 비치 된 주유카드로 가능하며, 이용시간도 최소 30분부터 10분 단위로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주로 연회원제로 운영되는 카셰어링은 승용차 증가를 억제하면서 이동자유와 형평성을 제고하고 온실가스 감축, 대중교통 활성화, 주차장 부족 해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이용이 활성화 되고 있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는 카셰어링 이용건당 일정 금액을 적립해 소외 이웃에게 기부하겠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중이다.

▲ 카셰어링 주차구역에 주차돼 있는 서울 나눔카.
한편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에서 카셰어링이 본격화 할 경우 지역경제 흡수효과는 2014년 말 기준 연 597억 원, 2016년 말 연 1,672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경기연구원은 전국적으로 카셰어링 이용 후 보유차량 처분(5.0%), 차량구매 연기(46.0%) 비율은 51.0%로, 카셰어링 1대당 승용차 대체효과는 16.8대에 달한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흡수효과는 카셰어링의 자가용 승용차 대체효과로 절감된 승용차 보유비용(대당 477만원) 중 당초 지역외로 유출되던 금액(대당 392만원)이 지역내에서 소비될 것이라는 기대효과다.

그러나 카셰어링이 더욱 활성화가 되기 위해선 무인대여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한 기존 자동차 대여사업 등록 및 개인정보보호 기준 완화, 전용주차면 무료이용 확대, 요일제·5부제 적용 제외, 정부의 재정·제도적 지원 등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연구원은 아울러 저소득층이 저렴하게 카셰어링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바우처 제도, 대중교통연계 할인, 공영주차장을 제공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사업별로 나뉘어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의 위치·예약 정보를 통합하고, 사업자와 이용자의 분쟁을 중재하는 제도의 도입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서울시의 픽업형 카셰어링 서비스의 사업명은 ‘나눔카’이며, 경기도는 주말 및 공휴일에 사용하지 않는 공용차량을 저소득층 도민들에게 무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행복카셰어’를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