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초 엘엔지(LNG) 벙커링 선박 명명식이 개최되는 등 올해 중 LNG 벙커링 전용선박 추가 발주 등 친환경 선박 보급 확산을 위한 벙커링 인프라가 단계적으로 확충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 10일(금), 삼성중공업(거제)에서 아시아 및 국내 최초 LNG 벙커링 겸용선(7,500㎥의 LNG 탱크용량)인 ‘제주 LNG 2호’ 명명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LNG 추진선박에 대한 연료주입방법은 3가지 방식이 가능하다.

국내는 현재 소형 LNG 추진선에 적합한 Truck to ship 방식만 사용하고 있지만, Ship to Ship 방식 등 대형 LNG 추진선에 적합한 LNG 벙커링 인프라가 절실한 상황이다.

제주 LNG 2호는 통영-제주간 LNG 운반과 LNG 벙커링을 함께 수행하는 겸용선으로, 국내 LNG 추진선의 보급 확산 및 LNG 벙커링 산업 발전에 중요한 기초 인프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LNG 추진선박 연료주입방법. 왼쪽부터< Truck-To-Ship, TTS>, < Terminal-To-Ship, TTS >,< Ship-To-Ship, STS >.
특히, 동 선박은 가스공사와 조선 3사가 협력하여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LNG 화물창 KC-1을 적용했다.

산업부는 LNG 추진선박 보급 확산과 및 벙커링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중 LNG 벙커링 전용선 신규 추가건조를 지원하는 등 LNG 벙커링 인프라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LNG 추진선 등 친환경선박 확대가 필요한 상황에서 그간 부족한 국내 LNG 벙커링 인프라는 선주들의 LNG추진선 선택에 큰 장애물이 돼 왔다.

올해 운영을 시작하는 제주 LNG 2호와 올해 신규 발주되는 LNG 벙커링 전용선(척당 연간 37만톤 공급)이 2022년 하반기 운영을 시작하면 2025년까지의 초기 LNG 벙커링 수요에 대해 충분히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밝힌 LNG 벙커링 수요는 2025년 70만톤이고 2030년엔 136만톤으로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 유정열 산업정책실장은 “주변국보다 한 발 빠른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해외 LNG 추진선의 국내입항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LNG 벙커링 인프라 투자를 통해 한국이 동북아 LNG 벙커링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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