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지능형교통체계로,  교통수단 및 교통 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교통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 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를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ITS 서비스의 종류로는 정류장의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 신호가 바뀌는 시스템,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교통 정보, 하이패스 등이 해당된다.

ITS 세계총회는 지난 1994년 1회 파리 총회를 시작으로 매년 아시아, 미주, 유럽 3개 대륙을 순차적으로 돌아가면서 개최되고 있는 지능형교통시스템 분야 최대 규모인 전시·학술회의다.

ITS 관련 정보교환과 기술교류 등이 어우러진 국제협력 총회라 할 수 있다.

▲ 현재 구축·운영 중인 한국형ITS 서비스.
지난 199년 첫 회의를 시작으로 횟수가 거듭될수록 총회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8년(서울)과 2010년(부산) 총회를 개최한 바 있다.

ITS 총회에서는 인적·물적 네트워크 강화 외에 각국별 ITS 주요정책을 공유하고, 시스템간의 상호 호환성 확보 및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표준화, 안정적인 재원조달을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등이 논의된다.

2020년 제27회 총회는 오는 10월 미국 LA에서 개최(10.04~10.08)되며, 우리나라는 2025년 열리는 제32회 총회의 강릉시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