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전국 ‘소음진동 측정망’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www.noiseinfo.or.kr)을 소음지도 방식으로 개편하고 6월 25일부터 공개한다.

‘소음진동 측정망’은 전국에 총 2,005개 지점이 있으며, 국가(환경부)에서 844개 지점을, 지자체에서 1,161개 지점을 각각 관리하고 있다.

국가에서 관리하는 844개 지점 중 152개 지점은 집중측정지점으로 고성능 소음측정장비를 고정된 장소에 설치하여 소음의 변화양상 등을 24시간 상시측정한다.

김포국제공항 등 전국 14개 공항 주변 90개 지점을 비롯해 이태원, 압구정 등 번화하고 인구가 밀집해 상시측정의 필요성이 있는 지역에 62개 지점이 설치됐다.

▲ 지점별 소음결과 조회화면.
소음진동 측정망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환경소음(자동차 등 각종 생활소음) △철도소음 △항공기 소음 △도로진동 등이며, 분기별 측정자료를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에 공개한다.

기존에 총괄표로 된 문서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에서 지도상의 소음진동 측정망 지점별로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지역별 소음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소음정보의 표기방식도 소음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측정지점을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소음배출정도를 한눈에 체감할 수 있도록 소음진동 측정망 지점표시 기호의 색상을 파란색부터 빨간색까지 6종의 색깔로 적용했다.

주거·상업·공업지역 등 용도지역에 따른 주·야간 소음기준 등을 근거로 일반적으로 느끼는 성가심의 정도를 고려해 색깔을 단계적으로 표기했다.

참고로 환경소음과 철도소음은 dB(A), 항공기소음은 가중등가감각소음도(WECPNL), 도로진동은 dB(V) 단위로 표현한다.

측정망 지점별 색깔표시를 통해 소음정도를 눈으로 비교할 수 있게 되면 지자체 등 소음 배출원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 하미나 환경보건정책관은 “이번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의 개편을 통해 소음·진동 정보의 활용이 활발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음·진동을 비롯한 각종 생활환경 측정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