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아마이드(Acrylamide)는 감자 등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조리·제조·가공하는 과정에서 가열 처리 시에 비의도적으로 생성되는 물질이다.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암연구소(IARC)는 아크릴아마이드를 발암추정물질(Group 2A)로 분류하고 있다.

2급 발암물질이란 동물실험 결과 암이 발생했지만, 사람에게는 아직 그 연관성이 불확실한 물질을 말한다.

아크릴아마이드는 흰색 혹은 무색의 결정성 고체로, 식품 속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아스파라긴산)과 환원당(포도당 등)이 가열반응(Milliard reaction)해 생성된다.

 
때문에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감자의 경우 조리방법에 따라 특히 아크릴암이드가 과다 생성돼 이슈화 되고 있다.

특히 감자를 튀길 경우 튀김 기름의 온도는 165℃ 를 넘기기 일쑤이기 떄문에 다른 음식들에 비해서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이 매우 높은 것이다.

예컨대 옥수수로 만든 스낵의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은 12~459ppb인데 반해, 감자 스낵은 287~3,277ppb로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물론 아크릴아미드의 반수 치사량(LD50)은 포유류에서 100~200mg/kg으로 이보다 훨씬 높기에 감자튀김 한 두 번 먹는다고 치명적인 영향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걱정이 된다면 감자를 기름에 튀길경우 130℃ 이하의 온도에서 조리하면 된다.

이 온도 이하에서는 마이야르 반응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아크릴아마이드의 생성량도 매우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로 유럽연합의 아크릴아마이드 벤치마크 수준은 감자튀김(즉석 섭취용) 0.500mg/kg, 신선한 감자로 만든 감자칩과 감자반죽,  감자 크래커, 감자반죽으로 만든 그 외 제품은 0.750mg/kg이다.

빵(Soft bread)의 경우엔 밀로 만든 빵이 0.050mg/kg, 밀 이외의 곡물로 만든 빵이0.100mg/kg 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