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 역사문화경관' 개선 사업.
국토해양부는 올 해 첫 시행한  '제1회 대한민국 경관대상’ 대상 수상작으로 경기도 화성시의 ‘화성역사문화경관사업’을 선정하는 총 14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대한민국 경관대상’은 우수경관 사례를 발굴·홍보하고 지역의 경관향상 노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의 경관자원을 적극적으로 보존·관리·형성하여 건축물, 공공공간, 주변 환경 등이 종합적으로 잘 어우러져 지역특성을 나타내는 우수한 경관을 조성한 사례를 대상으로 했다.

수상작은 지자체, 업체 등이 제출한 81건 사업을 대상으로 도시, 건축, 조경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서류 및 현장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선정위원회 제해성 위원장(아주대 교수)은 상의 취지에 맞게 조성된 경관의 우수성, 지자체·지역주민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와 노력, 지역의 경관자원 활용 등을 고려하여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수상작 관계자의 정부시상과 함께 사례집 발간, 동판수여 등을 통하여 우수사례를 널리 홍보·독려할 계획이다.

수상자에 대한 시상은 11월3일(오후 2시) 중앙대학교 국제회의실(5층)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수상작 사례 발표, 특별강연 등도 함께 진행된다.

국토해양부는 "본 행사가 우수한 경관문화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품격있는 국토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