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인천광역시, 한국환경공단, 에스케이(SK)인천석유화학(주)와 함께 인천 지역의 환경현안을 해결하고, 지역 맞춤형 녹색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7월 22일 서면으로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녹색혁신 상생협력으로 인천 지역의 고질적인 환경 현안인 폐기물·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부(한국환경공단)의 기존 중소환경기업 혁신설비 설치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인천광역시, 에스케이인천석유화학(주)에서 ‘녹색혁신 상생 협력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협약 참여 기관들은 지역의 환경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녹색혁신 기술·설비의 설치와 관련된 행정·재정 지원, 조사, 홍보, 연구개발 등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협약으로 추진하는 ‘녹색혁신 상생협력 사업’은 2년 동안 인천 지역에서 가장 환경문제가 심각한 북항 인근 공업지역과 주변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중소환경기업 혁신설비 설치를 지원한다.

이들 지역은 폐기물처리업체, 악취유발 사업장 등이 주거지역과 혼재되어 다수의 민원이 발생하는 곳이며, 자발적인 환경 개선능력이 없는 중소기업이 많은 편이다.

이번 협력사업은 기존 사업과 달리 정부 예산(60%)으로만 지원하는 사업체계를 벗어나 인천광역시에서 기업부담금(40%)의 절반을 예산(약 24억 원)으로 지원하고, 나머지도 기준금리보다 저리로 융자 지원하여 기업의 재정부담을 대폭 줄여준다.

이번 협약에 따른 기관별 역할을 보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녹색혁신 기술·설비 설치(2년)를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사업성과 확산 및 홍보 등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인천테크노파크 및 인천상공회의소와 함께 환경취약 지역 내 혁신설비 설치 수요기업을 발굴하고, 사업비 연결(매칭) 지원 및 저리 융자지원(기준금리-0.9%p), 사후 점검 및 후속 연구개발 등을 지원한다.

에스케이인천석유화학(주)는 보유 전문기술을 활용한 지역 중소기업 육성, 실증실험시설 제공, 우수 기술․설비 현장 적용 등을 지원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협약은 그린뉴딜 종합계획에 포함된 ‘녹색산업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다는 의미가 있다”라며, “혁신과 포용을 이끄는 대표적인 녹색혁신 사업으로 성공․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