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명래)가 지난 7월 14일 발표된 ‘한국판 그린뉴딜’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전국 지자체 대상 그린뉴딜 사업 설명회‘를 7월 23일 강원·충청권역을 시작으로 총 4개 권역으로 나누어 개최한다.

설명회에서 환경부는 ▲’한국판 그린뉴딜‘ 주요내용 및 세부사업, ▲지자체 탄소중립 지원사업 등을 소개하고, 산업부는 ▲그린뉴딜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서 ▲권역별 지자체 그린뉴딜 추진계획 공유, ▲그린뉴딜 지자체 확산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토론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 4개 권역별 설명회 일정·장소.
이번 설명회에는 환경부, 산업부, 지자체 그린뉴딜 관련 담당자, 관련 연구기관 등에서 참석할 예정이다.

지자체는 그린뉴딜과 온실가스 감축을 현장에서 구현하는 주체로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발족(7월 7일)’ 및 ‘한국형 그린뉴딜 발표(7월 14일)’에 따른 후속조치를 조속히 이행하고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부와 산업부는 이번 지자체 설명회 및 토론회를 통해 한국판 그린뉴딜에 대한 지자체 담당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중앙-지방정부 간 그린뉴딜 정책 연계성 제고를 추진할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그린뉴딜 정책을 국민생활현장에서 현실화시키는 주체는 결국 지자체인 만큼, 중앙-지방간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설명회를 통해 그린뉴딜 추진에 대한 중앙-지방간 협력이 상설화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