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특허청 등 6개 부처와 함께, 7월 28일(화) 오전 10시 양재 aT센터에서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사업 기획(안)'에 대한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청회는 유튜브 채널을 통한 온라인 동시 생중계를 포함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되며, 컴퓨터 및 통신기기를 통해 온라인 공청회 인터넷 연결주소에 접속하면 질의 등록과 공청회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접수받은 질의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접수받은 질의와 함께 종합 정리하여 전문가가 현장에서 답변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해 정부는 수소경제 정책목표 구현을 R&D 측면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이하 ‘기술로드맵’)'을 수립하고 수소 생산부터 저장·운송, 활용, 안전·환경·인프라에 이르는 수소 전 주기 분야 중장기 R&D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기술로드맵을 이행함에 있어, 수소 전 주기 구성요소가 복잡하게 연계되어 있고 수소 생산원료, 활용처 등 세부요소별로 주관부처가 상이함에 따라 부처 협업 필요성이 제기됐으며, 이에 따라 각 부처 R&D 성과를 연계하고 R&D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범부처 수소 기술개발 사업」을 기획하게 됐다.

특히 수소차와 같은 수소 활용분야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수소의 경제적․안정적 공급이 뒷받침되어야 하나, 이 부분은 선도국 대비 기술역량이 미흡하고 민간 역량이 취약한 상황이므로, 범부처 사업을 통해, 수소 공급 인프라(생산-저장․운송-충전)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과 개발된 기술의 실·검증에 관계부처 역량을 집중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는 ➊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➋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➌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통합 실·검증 등 3개 세부사업이 포함돼 있으며, 약 2조 7천억 원 규모(국고·민자 포함, 6개 부처 공동 부담)로 ’22년부터 ’30년까지 9년간 지원하는 방안으로 기획(안)이 도출됐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사업 주요내용에 대한 발표와 관련 분야 전문가 토론을 진행하고, 이 자리에 참석한 일반 국민들도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공청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기획안에 반영하여 사업 기획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8월 중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선정 심의(기술성평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