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론매체 등을 통해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 수소·전기차 충전소 부족 문제와 관련해 환경부가 내년부터는 수소·전기차 충전편의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라고 해명했다.

문화방송(MBC)는 16일자 <“충전소가 없어요”... 춘천서 하남까지 140km> 라는 제하의 보도를 통해 “양재충전소는 1년 가까이 운영이 중단된 상태며, 여의도 충전소에는 하루 종일 긴 줄이 늘어선다”고 지적했다.

이어 MBC는 “상암충전소는 예약제라 하늘의 별따기. 일단 고장이 나면 2~3일간 충전이 불가능한 상태며, 충전소가 삼척에 한 곳 뿐인 강원도 주민들은 충전을 위해 강동이나 하남충전소까지 먼거리를 오가야 한다”고 꼬집었다.

MBC는 여기에 “전기차도 집에 충전기가 없거나 이동거리가 긴 경우 불편하고, 고장 나서 장기간 방치되는 경우도 있다”고 고발했다.

▲ 상암충전소.

이에 대해 환경부는 양재충전소가 다시 운영에 들어가면 서울 시내권의 충전 여건이 다소 개선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현재 연구용에서 상업용으로 전환을 추진 중인 양재충전소는 연내에 공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관계기관 간 협업을 강화하고, 주민들에 대한 의견수렴 및 안전성에 대한 설명 등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운영 중인 충전소의 고장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상시 관리를 강화하고, 핵심부품의 국산화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또 연말부터 춘천지역 수소차 충전 여건도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앙고속도로 춘천휴게소(부산방향)에 구축 중인 수소충전소는 올해 12월말 준공 예정이며, 향후 춘천휴게소 수소충전소를 이용하는 춘천시민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추가 감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공사가 중단된 춘천 동내면 화물공영차고지 수소충전소는 빠른 시일 내에 공사를 재개해 내년 3월에 준공할 수 있도록 고삐를 죄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수소충전소를 국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부터 운영까지 정밀 안전진단, 이중 확인(모니터링) 등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환경부는 수소차 충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의 역량을 결집하고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고 있으며,환경부 내에 '환경부 미래차 추진단'을 구성(2020.11.4)해, 미래차 보급과 충전소 구축 현황을 매주 점검·관리하고 있다.

또한, 기존 ‘미래차충전소 현장지원팀’(2020. 8~)을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구축 지원 TF'로 확대·개편(11.19.)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아울러, 관계부처와 수소충전소 구축 가속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며, 이번 주에 관계부처 국장급 수소충전소 구축 범부처 TF(환경부차관 주재)를 발족시켜 매월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환경부는 내년 상반기에는 수소차 차량 수요, 수소충전소 지역 배분, 교통량 등을 고려한 전국 수소충전소 배치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또 전기차 이용자의 충전 불편도 해소하기 위해 주거지와 직장, 주유소 등 생활거점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동거점에 완속충전기 50만기와 급속충전기 1.5만기를 2025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단독·연립주택 거주자들의 전기차 충전불편 해소를 위해 콘센트형 충전기, 가로등 충전기 등도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아울러, 생활권 내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을 위해 시내권 주유소와 충전소에 미래차 충전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기 위해 정유사 및 LPG 공급사 등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11.18), 급속충전기 민간보조 시범사업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