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이 오는 19일 경기내륙, 강원영서북부, 충남남부, 전북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최대 1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라며 주의를 요청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남쪽으로부터 유입된 따뜻하고 습한 공기와 육상에 머물던 차가운 공기가 만나는 전남해안을 중심으로 구름이 만들어지면서 내륙으로 유입돼 일부 충청내륙과 남부내륙, 전남해안에 약한 비가 내리고 있다.

이 비구름은 점차 북쪽으로 이동하며 영향을 주어 18일 오후까지 수도권을 포함한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약한 비가 내렸다 그치기를 반복할 전망이다.

18일 저녁에는 산둥반도 부근에서 접근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라도, 남해안,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겠고 밤에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예상강수량(17~18일)은 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 제주도, 서해5도 5~30mm, 그 밖의 전국 5~10mm 등이다.

이번 비는 19일(목) 저기압이 우리나라 북쪽을 통과하면서 전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 11월 19일(목) 오전 예상기압계 모식도. 자료=기상청

특히, 새벽부터는 북서쪽으로부터 강하게 유입되는 차고 건조한 공기에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해 남동진하면서 전국에 순차적으로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됐다.

서울·경기도와 충남은 새벽~오전, 강원영서와 충북, 전라도는 낮, 경상도와 제주도는 오후에 강한 비가 내리겠다.

이후 비구름대가 남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서울·경기도는 오후, 충청도는 저녁에 비가 그치겠고, 밤에 대부분 지역의 비가 그치겠다.

이번 비는 저기압의 이동경로와 가까운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고온다습한 공기가 다량 유입되는 전라도, 남해안을 중심으로 양이 다소 많겠고, 지형의 효과까지 더해지는 경기내륙과 강원영서북부, 충남남부, 전북북부에는 최대 1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겠다.

예상강수량(19일)은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전라도, 경북북부내륙, 경남남해안, 지리산 부근, 제주도남부와 산지, 서해5도는 30~80mm (많은 곳 경기내륙, 강원영서북부, 충남남부, 전북북부 100mm 이상), 강원동해안, 경상도(경북북부내륙, 남해안과 지리산부근 제외), 제주도(남부와 산지 제외), 울릉도·독도는 10~50mm다.

기상청 관계자는 “우리나라 북쪽 5km 이상 상공에 분포한 찬 공기의 이동속도가 다소 빨라질 경우 19일 경 강한 비가 내리는 시점이 조금씩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으며, 찬 공기의 강도가 강할 경우 비구름이 더욱 강해져 강수량이 증가할 수 있으니, 계속해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 동쪽에 고기압이 위치한 가운데 서쪽으로부터 저기압이 접근하면서 기압차가 점차 커져 강원영동은 17일 밤부터, 찬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는 19일 새벽부터는 전국에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20일(금) 오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19일 새벽~20일 오전에 서해안과 강원영동, 경상해안을 중심으로 시속 35~60km(초속 10~16m)의 강한 바람이 불어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풍랑의 경우 서해상은 18일 저녁부터, 동해상과 남해상, 제주도남쪽해상은 19일 오전부터 바람이 30~65km/h(9~18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2~5m의 높은 물결이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서해상과 남해상의 높은 물결은 20일 오전부터 서서히 낮아지겠으나, 동해상은 21일(토)까지도 물결이 높게 일겠다.

비가 이어지는 18~19일은 남쪽의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아침기온이 15℃ 안팎, 낮 기온이 20℃ 안팎까지 올라 평년보다 기온이 10~15℃ 가량 높은 곳이 많겠다.

북쪽에서 찬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는 19일 오후부터 기온이 점차 내려가 20일 아침기온이 8℃ 안팎의 분포를 보이겠고, 흐린 날씨로 인해 낮 기온도 10℃ 안팎으로 낮아 쌀쌀하겠다.

북서쪽에서 강하게 유입되는 찬 공기에 의해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