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투게더 수소충전소’ 준공…“2030년까지 배관망 63km 연결할 것”

도시가스처럼 끊임없이 공급하는 국내 최초 배관 연결 수소충전소가 구축됐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2월 30일 오후 울산시 남구 신화로 101에서 국내 최초 배관을 통해 수소 공급을 받는 ‘울산 투게더 수소충전소 준공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준공식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행정조치에 따른 방역수칙에 더해 참여인원 최소화, 마스크 착용 및 발열 확인 전용부스 설치 등 추가 방역 대책이 이뤄진 가운데 실시됐다.

울산 투게더 충전소는 수소 생산공장에서 배관(1.3km)을 연결해 수소를 공급받는 국내 첫 번째 사례로, 세계 기준으로는 세 번째이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수소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사례로는 지난 2011년 일본이 후쿠오카 기타큐슈에 배관연결 수소충전소를 구축했고, 이어 같은해 3월 미국  캘리포니아 토런스에도 구축된 바 있다.

이번에 구축된 수소충전소의 충전용량은 1일 770kg(55kg/시간, 14시간 운영)으로, 하루 수소차 130여 대의 충전이 가능해 울산지역 수소차 이용자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울산광역시 수소배관망 구축 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도심에 수소 배관이 총 연장 63km 길이로 구축되면 도심 곳곳에 배관 이송방식의 수소충전소가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 대형차량(튜브 트레일러)으로 공급하던 수소를 배관을 통해 대량 이송함으로써 차량 운송비용을 절감하고 대형차량 주차공간이 필요 없어 좁은 부지에 충전소 구축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 30일 울산시 남구 신화로 일원 ‘투게더 수소충전소’에서 배관 연결 방식 충전소 준공식이 개최됐다. 주요 참석자들이 준공식 후 차량에 수소를 주입하고 있다. 사진=울산시

기존 수소차량(튜브 트레일러)을 통해 수소를 공급 하던 방식을 수소공급 배관으로 개선하게 됨에 따라 대량의 물량 이송이 가능해 충전소의 처리능력이 대폭 증가할 뿐만 아니라 운송비용 절감, 대형차량에 의한 사고방지의 효과까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는 수소배관을 남쪽 온산 국가산단에서 태화강역을 거쳐 경주 경계까지 남북축을 우선 건설해 수소 시범도시의 교통, 산업, 주거단지에 수소를 공급하고, 이어서 서부권과 동부권까지 시 전역에 수소 배관망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번 수소충전소는 또 수소에 대한 시민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수소충전소와 수소배관 상부에 아이시티(ICT)기반 센서를 적용함으로써 탁월한 안전관리 시스템도 구축했다.

광섬유와 센서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시민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수소산업 기반(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수소충전소가 갖추어야 할 새로운 안전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았다.

울산시는 경제성과 안전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이번 투게더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태화강역 수소 복합허브 조성, 수소 규제자유 특구를 통한 이동식 수소충전소, 수소선박 충전소 설치 등 수소충전 인프로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수소가 일상이 되는 세계 최고 수소도시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울산의 적극적인 수소차 보급으로 미래가 아닌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수소 사회를 체감했으며,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 운영, 충전소 인허가 구축 특례 도입, 수소연료비 지원 등 수소충전소 기반(인프라) 확충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주거, 교통, 산업 전반에서 수소경제가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수소배관망을 우선 확충하고, 울산 전역에서 1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수소충전소 건설 확대와 정밀 모니터링 안전관리 시스템 적용으로 2030년에는 세계 최고 수소도시의 모습을 보여드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그린뉴딜 추진계획에 따라 2022년까지 도심에 250기, 고속도로에 60기 등 총 310기의 충전소를 구축하여 수소차 운행자들이 충전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반(T/F)’ 등을 통해 관계부처 간 역량을 집중하고, 신속한 인·허가를 위해 충전소 구축 인·허가권 특례를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린벨트 내 기존부지 소유자만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하게 했던 제약을 개선하는 등 수소충전소 입지 확대를 위한 관련 법령도 정비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는 2021년부터 수소연료구입비를 지원해 만성적인 운영적자를 해소하여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