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장관(성윤모)은 14일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 수소 산업 중심 신산업 거점으로 도약코자 하는 비전을 선포하는 개청 행사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해 6월 3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정원확보, 청장공모 등 준비를 마치고 올해 1월1일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다.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은 수소산업거점지구, 일렉드로겐오토밸리, 연구개발비즈니스밸리 등 3개 지구 4.7㎢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사무 처리를 전담한다.

중점 업종은 수소 관련 산업으로,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 주기에 걸친 관련 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력제공과 수소산업 허브화를 통한 동북아 최대의 에너지 중심도시 도약을 계획하고 있다.

성윤모 장관은 축사를 통해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 울산의 강점인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 주력 산업과 수소분야 융·복합을 통해 수소 산업을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함으로써, 지역발전과 일자리 창출의 중심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 14일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 수소 산업 중심 신산업 거점으로 도약코자 하는 비전을 선포하는 개청 행사를 개최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 울산을 세계적인 경제특구로 성장시켜 동북아 최대 에너지 중심도시로의 성장을 견인해 나갈 핵심조직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경제자유구역을 글로벌 신산업의 거점화 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발표된 ‘경제자유구역 혁신전략 2.0’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경제자유구역별 핵심전략산업을 선정해 외투기업 뿐 아니라 국내 입주기업에게도 조성원가 이하 분양, 수의계약 허용, 지방투자보조금 지원 비율 우대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필요한 진입도로, 용수공급 시설 등 인프라 건설 뿐 아니라, 입주기업을 위한 혁신성장 지원 프로그램도 신설 등 (총사업비 42억원) 추진할 예정이다.

여기에 경제자유구역이 규제혁신 기관으로 자리매김하여 신산업 투자가 촉진되도록 규제혁신 과제 및 참여기업 발굴, 실증특례 컨설팅 등도 지원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특히, 울산경제자유구역이 추구하는 수소선도 도시와 관련해 금년 2월부터 '수소법' 시행에 맞추어 수소 전문기업 지정, 그린수소 실증 확대 등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은 개청행사를 계기로 ‘울산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구축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산업부(경자단), UNIST 등 8개 기관의 장이 참여해 수소산업 선도기업 유치 및 기업지원 강화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성윤모 장관은 개청식 이후,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를 방문하여, 연구진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어려움과 입주기업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