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조사단과 함께 조사단 꾸리겠다 발표…탈핵단체 “고양이에 생선 맡기는 격”

논란이 뜨거운 월성원전 삼중수소 누출 문제에 대해 원안위가 직접 조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는 즉각 반박 성명을 내고 “원안위가 주도하는 조사단을 신뢰할 수 없으며, 오히려 관리에 실패한 당사자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월성원전 부지내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 원전 주변 지역주민들과 일반국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전원 민간전문가로 '월성원전 부지내 삼중수소 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조사단은 관련 학회로부터 추천을 받은 전문가로 구성하되, 운영방식·조사범위·활동계획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토록 함으로써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조사단장은 원전 부지 내에서 삼중수소 농도가 높게 측정된 지하수가 부지 외부 환경으로 유출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원자력과 무관한 대한지질학회 추천을 받은 인사로 위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월성원전.

조사단의 활동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원안위와 원자력안전기술원은 행정 및 기술지원을 담당할 방침이다.

한편 조사단은 조사범위·활동 등에 대해 자율적으로 결정하되, 그 과정에 지역 주민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도록 하고, 활동과정 등은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 학회로부터 추천받은 전문가로 조사단 구성이 완료 되는대로 조사단 명단을 발표하고, 조사단 활동이 개시될 예정이며, 향후, 조사단이 확정되면 조사일정 등에 대해서는 조사단이 결정해 진행하게 된다.

이 같은 원안위의 조사단 운영 계획에 대해 지역의 대표 탈핵단체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즉각 반발성명을 내고 원안위를 몰아부쳤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원안위는 월성1호기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차수막이 8년간 파손된 채 방치되고, 한수원이 이 사실을 인지한지 2년이 경과하도록 아무런 조치를 취지 않았다”면서 “이번 삼중수소 누출 건으로 원안위 담당자와 수차례 소통했지만 원안위는 ‘삼중수소가 71만 베크렐 검출됐어도 환경으로의 방출은 기준치를 넘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했다”고 반발했다.

공동행동은 그러면서 “원안위는 또 사용후핵연료 수조 균열 가능성에 대해서도 ‘절대 균열은 없으며, 그동안 보수적으로 관리해왔다’고 강조해 왔다며 “원안위 조직인 원자력안전기술원은 그동안 월성핵발전소 계획예방정비 기간에 모든 설비를 점검을 해온 만큼, 균열이나 이상이 발견되면 책임을 져야 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원안위에 제대로 된 조사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원안위는 조사를 지휘할 주체가 아니라, 오히려 규제에 실패한 당사자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경주시장이 위원장인 월성민간환경감시기구의 월성원전 삼중수소 조사 또한 받아들일 수 없으며, △국회 △전문가 △시민단체가 포함된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