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기준 자동차 등록대수가 2천4백37만대를 기록한 가운데, 친환경차가 8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나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2019년 말 자동차 등록대수가 2,368만 대를 기록한 이후 2020년 말 기준으로 2,430만 대(24,365,979대, 이륜자동차 229만 대 제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인구 2.13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미국(1.1명), 일본(1.7명), 독일(1.6명)에 비해서는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자동차는 82만 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3.4%)이 전년 (2.5%) 보다 0.9%p 증가했으며, 등록 비중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 수소차가 충전소에서 수소를 충전하고 있는 모습.

최근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국민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전기차(134,962 대)는 2019년 대비 50%, 하이브리드차(674,461 대)는 33%, 수소차(10,906 대)는 11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의 경우, 유형별로는 승용차가 2019년 대비 34%(29,690 대), 승합차가 122%(1,009 대), 화물차가 1,254%(1,140 대→15,436 대) 증가했다.

화물차의 경우 1.5톤 미만의 전기 화물차에 대해 2019년 7월 이후 운수사업용 허가대수 제한이 없어지고, 대규모제작사의 1톤 전기화물차 출시(’19.12월 현대 포터EV, ‘20.1월 기아 봉고EV) 등의 영향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수소차는 2018년 말 등록대수가 1천 대 미만(893 대)이었으나, 2년 만에 1만 대를 돌파하는 등 보급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료 종류별 신규등록 현황. 단위= 대

한편 사용 연료별 신규등록 차량을 보면,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2018년 6.8%에서 2020년 11.8%로 꾸준히 높아지는 가운데, 경유 자동차의 점유율은 2018년 43%에서 2020년 31%로 하향 추세로 나타났다.

경유 자동차의 점유율 하락은 경유 승용차 중 등록 비중이 컸던 다목적형 경유 승용차(SUV)의 큰 폭 감소(‘18년 33만 대→’20년 25만 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감소된 다목적형 경유 승용차의 수요는 다목적형 휘발유차(‘18년 11만 대→’20년 25만 대) 및 하이브리드차(‘18년 0.7만 대→’20년 5.4만 대) 등으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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