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상기구(WMO,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는 1950년 3월 23일 기상관측 또는 기타 지구물리학적 관측을 위한 범세계적인 협력관계 도모를 목적으로 설립된 국제기구다.

전신은 1873년 설립된 '국제기상기구(International Meteorological Organization)'다.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해 있으며, 2012년 현재 전세계 183개국이 가입돼 있다. 한국은 1956년 3월에 회원국으로 등록했다.

WMO는 각국으로 하여금 기상관측 기관을 설립하고 유지하도록 지원하며, 신속한 기상관측과 정보교환 체제를 구성하고 유지한다.

▲ 세계기상기구 엠블럼.

기상관측의 표준화 및 기상자료와 통계의 통일적인 발간을 추진하고 기상학을 항공, 항해, 치수, 농업 기타 인간 활동에 응용해 각국의 기상조사 및 훈련을 촉진하고, 국가 간의 협력 관계를 조정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조직은 최고 정책결정 기관으로서 4년마다 1회 개최되는 총회, 37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집행위원회, 아시아, 아프리카, 북미 및 중미, 남미, 유럽, 남서태평양의 6개 지역으로 구분된 지역협회, 8개의 위원회로 구성된 기술위원회를 두고 있다.

사무국은(Secretariat)은 WMO 업무 전반을 관리하며, 사무총장은 세계기상기구를 총괄한다.

WMO는 현재 세계기상 감시, 세계기후 프로그램, 대기조사 및 환경 프로그램, 기상학 장비 프로그램, 수문학 및 수원(水原) 프로그램, 기술협력 프로그램,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