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기반해법(NbS, Nature-based Solution)은 생태계를 보호, 지속가능하게 관리, 복원해 기후변화, 식량, 물 재해위험, 건강, 생물다양성 등 사회문제를 효과적, 적응적으로 해결하고 동시에 인류복지와 생물다양성 혜택을 얻는 것(IUCN, 2016)을 의미한다.

최근 유럽연합(EU),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등 국제사회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지속가능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 자연기반해법을 이용한 하천 복원사례(미국 로스엔젤레스강). 사진=김이형 공주대학교 교수

최근 열린 유엔환경총회 주제로 선정된 바 있으며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 각국이 제출한 국가결정기여(NDCs) 168개 중 78%상당인 131개가 자연기반해법을 기후완화 또는 적응 계획의 중요 이행수단으로 포함(Lewis et al, 2019)하고 있다.

2021년 7월 열린 G20 환경장관회의에서도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자연기반의 해결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한편 미국 로스엔젤레스 강 복원 등 하천 복원사업은 가뭄·홍수 저감, 수질정화, 생물서식처 제공, 대기오염 개선 등의 다양한 생태계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온실가스 흡수를 증대시켜 기후변화 적응·완화 효과가 입증돼 자연기반해법의 좋은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