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2.5 전국 월평균 농도 8㎍/㎥…지속적 배출량 감소 노력,中내부상황 등 원인

올해 9월의 전국 초미세먼지 월평균 농도가 8㎍/㎥를 기록하며, 초미세먼지 관측을 시작한 2015년 이래 최저치를 보였다.

2015년 이후 지속된 사업장의 초미세먼지 배출량 감소 노력에 더해 5등급 차량 감소, 원활한 대기확산  등의 원인이 작용한 때문으로 분석됐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이 같은 수치는 전국 497개 국가대기오염측정망 관측값을 분석한 결과로 2020년 및 2015년 동월 대비 각각 33.3%, 52.9% 감소했다.

실제로 지난 2015년 전국의 9월 미세먼지 농도는 17㎍이었으나 2016년 →22㎍)→2017년 21㎍→2018년 12㎍→2019년 13㎍→2020년 12㎍→2021년 8㎍으로 줄었다.

9월 한 달간 초미세먼지 좋음(15㎍/㎥ 이하) 일수는 28일로 2015년 동월 대비 6일 증가했고, 나쁨이상(36㎍/㎥ 이상) 일수는 0일로 2018년 이후 9월에는 지속적으로 나쁨이상 농도 수준은 발생하지 않았다.

시간농도를 기준으로 9월의 좋음 발생빈도는 2016년(25%) 대비 3.8배 증가한 94%로 나타났다.

전국 17개 시도별 초미세먼지 농도는 6~9㎍/㎥ 수준으로 강원(6㎍/㎥)이 가장 낮고, 서울 및 세종(7㎍/㎥) 순으로 나타났다.

▲ 연도별, 월별 초미세먼지 농도 등급별 발생 비율.

전국 굴뚝자동측정기기(TMS) 사업장의 1~9월 초미세먼지 배출량은 2015년 이후 2021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55%↓)했으며, 2021년 1~9월 배출량(22,461톤)은 전년 동기간 대비 약 9.7% 감소했다.

전년 대비 초미세먼지 배출량은 7월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감소(70~554톤/월)하여 미세먼지의 기저농도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등으로 5등급 노후차량의 대수는 2018년 12월 258만대에서 2021년 9월 기준 138만대로 46.5% 감소했다.

2015년 이후부터 원소탄소의 농도가 초미세먼지 감소 추이보다 지속적으로 급격히 감소하고, 특히 2018년 이후 감소 경향이 뚜렷하여 서울의 자동차 배출영향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 2015년 이후 연간 월별 초미세먼지 농도 변화 추이.

9월에는 오호츠크해 부근에서 고기압이 강해지며 기압차로 인해 한반도와 동해상, 중국 북부지역까지 동풍이 증가하여 차고 깨끗한 기류가 자주 유입되어 낮은 초미세먼지 농도를 지속시키는 데 영향을 주었다.

서울 기준, 동풍계열 빈도는 69.5%로 전년도 45.3% 대비 24.2% 증가했고, 대기혼합고(839m→899m)가 약 7% 증가하여 청정기류 유입 및 대기확산에 유리한 조건으로 미세먼지 농도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9월 중 농도감소가 뚜렷했던 1~9일, 14~22일, 25~30일의 경우 동풍 계열 빈도가 76.4~84.2%로 전년 대비 30~50.5% 증가했다.

계절풍에 따라 국외 영향이 적고 국내 영향이 지배적인 8~9월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2015년 이래 최저수준 농도를 보여, 국내 미세먼지의 기저농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전역, 베이징)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5월 이후 유사한 농도 수준을 보여 중국의 농도 변화에 따른 국내 영향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판단된다.

▲ 2021년 중국 및 한국 월별 초미세먼지 농도 변화 비교.

다만 현재 중국이 겪고 있는 최악의 전력부족 및 이에 따른 공장가동 중지 사태가 우리나라 대기 상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실제로 중국은 지난해 10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 등을 둘러싸고 호주산 석탄 수입 중단 조처를 내렸다. 중국의 2번째 석탄 공급국 호주에 대한 이 같은 조처는 중국의 화력발전용 석탄 부족 등에 따른 전력난을 불렀고, 중국내 석탄 재고가 점차 소진됨에 따라 각급 공장이 문을 사태까지 불렀다.

어찌됐든 2021년 9월 초미세먼지 농도의 획기적 개선은 ①국내 배출량 감소, ②양호한 기상조건의 복합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국내 정책의 경우 그해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시행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이외에도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강화, 5등급 차량 감소 등 강력한 미세먼지 상시 대책의 효과로 미세먼지 기저농도는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다.

특히 9월의 경우 오호츠크해 부근 고기압의 발달로 인해 동풍이 증가했고, 대기확산이 원활한 조건으로 초미세먼지 농도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것으로 판단된다.

국립환경과학원 정은해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유엔(UN)이 지정한 ‘푸른하늘의 날(9월 7일)’이 있는 9월에 역대 최저 월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달성한 것은 애국가의 한 구절처럼 높고 구름없는 가을 하늘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라며,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과 발맞추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농도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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