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해남에 유치한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4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함에 따라 내년 상반기 조기 통과를 위해 총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예비타당성조사는 대규모 재정 투입이 예상되는 신규사업을 대상으로 경제성(B/C), 지역균형발전, 정책효과 등을 검토해 사업성을 판단하는 절차다.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가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할 기관이 ‘한국조세재정연구원’으로 결정됐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오는 12월 말까지 전문 연구진 구성 등 사전절차를 거쳐, 본격적인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게 된다.

조사 기간은 기초조사와 연구, 경제성, 정확성 분석과정을 거쳐 통상 9개월에서 최대 12개월까지 소요된다.

전남도는 내년 4월 이전 조기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와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전남도 소영호 농축산식품국장은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예타 수행기관으로 결정된 만큼, 기재부농식품부와 협조해 예타가 조기에 통과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는 농식품부에서 설립하는 국책기관으로, 오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4천79억 원을 들여 해남 삼산면 일원에 건립된다.

농식품부는 기후변화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농업 분야의 국가차원 대응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 8월 공모를 진행했으며, 해남이 최종 선정됐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