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한정애 장관은 11월 23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코스타리카의 로돌포 솔라노 외교부 장관과 순환경제, 무공해차, 탄소중립 등 환경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카를로스 알바라도 코스타리카 대통령의 국빈 방한을 계기로 성사됐으며, 한-코스타리카 정상의 임석 아래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이번 양해각서는 양국 간 탄소중립과 환경분야 전반에 대한 정보교환, 기술 및 정책경험 공유 및 실질적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양국은 앞으로 폐기물 관리를 포함한 순환경제 이행, 수소차·전기차 등 재생에너지 기반 무공해차 전환 및 기반시설 보급, 탄소중립 정책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양해각서에는 양국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기업 등 이해관계자, 공공기관, 학계 전문가를 포함한 실무 소통을 추진하고, 순환경제 분야의 시범사업 및 협력(파트너십)을 촉진하는 등 양국 간 구체적인 협력내용이 담겼다.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전 국빈 방한 중인 ‘카를로스 알바라도 케사다’ 코스타리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를 ‘행동지향적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심화시키기로 합의하는 등 양국 관계와 글로벌 현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사진=청와대

아울러 양국은 무공해차 및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교육·연구 및 역량 강화사업을 추진하고, 양국 간 순환경제 협력 성과를 중미 또는 카리브 지역의 개도국으로 전파하는 삼각 환경협력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간 중미·카리브 지역 대상 삼각 협력을 강화하는 ‘한-코스타리카 삼각협력 업무협약’도 체결(한국 외교부-코스타리카 외교부)했다.

코스타리카는 2050 탄소중립 선언 및 국가 탈탄소화계획(2018-2050)을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을 99%로 유지하고 있는 국가로, 특히 내륙 50여 개 강의 풍부한 수자원을 토대로 한 수력(68%), 바다와 인접한 지대의 풍력(17%), 화산지대를 이용한 지열(13%) 등으로 재생에너지를 활용하고 있다.

코스타리카는 세계적인 생물다양성 부국 중 하나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동시에 접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에 따라 독특한 생물상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전 국토의 25% 이상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에서 ‘생물다양성보호지역 확대 우호국 연합(High Ambition Coalition)’ 을 주도하여 보호구역 확대를 위한 국제협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HAC는 코스타리카 및 프랑스가 주도하는 이니셔티브로, 2030년까지 세계육상 및 해양면적의 30%를 보호지역 지정 목표(현재 우리나라 포함 60개국 참여)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이날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중남미의 탄소중립 및 생물다양성 선도국이라 할 수 있는 코스타리카와 환경협력의 저변을 넓힐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특히 순환경제 및 무공해차 등 우리나라가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를 중점 협력분야로 추진해 양국의 정책공유과 함께 시범사업 추진방안을 검토할 예정으로, 앞으로 활발한 정책교류와 더불어 국내 환경산업의 중남미 시장진출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