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3,4호기, 울진 3호기 추가 정지해야”…영광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촉구

위조된 품질검증을 통해 5천개가 넘는 부품이 공급된 원자력발전소 문제와 관련해 현재 가동을 중지한 영광 5,6호기에 더해 영광 3,4호기와 울진 3호기도 가동을 중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영광원전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 등 환경사회단체들은 특히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불안감이 급속도로 고조돼가고 있는 원전문제를 전력난 운운하며 덮지 말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영광군의회, 영광핵발전소 안전성 확보 공동행동, 민간환경감시기구 등은 6일 미검증 부품을 사용한 영광 3,4호기에 대한 가동 중지를 촉구한 데 이어 8일 연석회의를 열어 영광 3~4호기 추가 정지 촉구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정기호 영광군수는 6일 성명을 내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군민들은 원전에 대한 불신과 원망은 물론, 불안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영광원전 5, 6호기는 물론 3, 4호기도 일단 가동을 중지하고 부품교체과정이나 안전 점검단에 군민대표를 참여시키는 등 투명성확보와 근본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군수는 아울러 "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특별대책으로 영광군의회, 영광원전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 환경단체,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환경운동연합은 "위조된 원전부품 사용 관련 입장과 보도기사들이 이에 대한 위험성을 직시하고 꼼꼼히 들여다보기 앞서 원전 가동 중지에 따른 겨울 전력대란을 보도하기에 바쁘다"며 현 실태를 꼬집었다.

환경연합은 "이는 원전 안전보다 전력난 걱정이 더 앞서는 언론의 보도행태가 아이들에게 부끄럽다"며 " 전기가 모자르니 수 천 개의 위조된 부품을 끼우고서라도 원전 가동을 강행해야 한다는 말인가"라고 질타했다.

환경연합은 또 "현재의 전력난은 핵발전소 확대가 불러온 전력정책 실패의 결과"라며 "핵폐기물과 핵발전소 폐로비용, 사고 대비 비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가운데 낮게 산정된 원전단가는 값싼 전기요금을 유지하기 위한 구실로 이용돼 왔다"고 지적했다.

1년 365일 24시간 멈추지 않고 가동되는 핵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소비하기 위해 값싼 심야전력요금과 경부하 요금제가 만들어졌고 왜곡된 전기요금 산정 체계로 인해 1차 에너지보다 싼 요금이 유지되면서 산업계의 전기열수요는 급증하고 공장에서는 아까운 폐열이 그대로 버려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려가 된다는 겨울철 전력난도 전력수요를 줄이는 것으로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환경연합은 "전력난은 전력소비가 많을 때 발생하는 문제로 전력난을 우려할 만큼의 최대전력소비를 기록하는 날은 1년 중에 며칠 뿐"이라며 "전기냉난방기 대신에 가스냉난방기를 써도 되고, 최대전력소비가 예상될 때 냉난방기 온도를 1℃만 조정해도 원전 1기 분량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 6월 21일 정전 대비 훈련에서 산업계와 국민들의 동참으로 원전 5개 반 분량(548만kw)의 전력수요를 줄였고 지난 8월 6일 연중 최대 전력소비를 기록할 때 역시 원전 2개 반 분량(265만kw)을 줄인 바 있다. 

환경연합은 "전력난을 해결하는 방법은 불안한 핵발전소 가동에 있지 않다"며 "다른 방법으로 우리는 최대전력소비(피크)를 충분히 줄일 수 있다. 국민들에게 불안한 원전을 계속 가동하고 살 것인지 냉난방기 온도 1~2℃조정할 것인지 물어보면 선택은 명약관화 할 것"이라며, "전력난 운운하며 불안한 핵발전소 가동을 정당화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