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구제역 가축 매몰지 침출수 유출이 없다고 강변해온 정부측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났다.

8일 환경부의 '2011년도 가축매몰지 침출수 환경영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3분기 기준 가축 매몰지 300개소 중 3분의 1 가량인 105개소에서의 침출수 유출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 같은 결과는 그동안 침출수 유출이나 이로 인한 영향은 없었다는 정부 주장과 배치되는 것으로, 정부가 의도적으로 침출수 유출을 숨겼을 가능성이 제기돼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8일 제시한 환경부의 '2011년도 가축 매몰지 침출수 환경영향조사 결과' 3분기 기준 가축 매몰지 300개소 중 3분이 1이 넘는 105개소에서 침출수 유출이 확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국회 환노위가 2012년 예산안 검토보고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났으며 이에 따르면 환경부는 올해 23억3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분기 1회씩 전국 300개 매몰지(일반조사 270개소, 정밀조사 30개소)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침출수 유출이 확실시되는 곳은 1분기 26개소에서 2분기 78개소(신규 52개소), 3분기 105개소(신규 27개소) 등으로 증가했다.

여기에다 지속관찰이 필요한 곳이 1분기 81개소, 2분기 66개소, 3분기 46개소 등으로 집계된 점을 감안하면 3분기 기준 전체의 절반 가량에서 침출수가 유출되거나 유출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 가축 매몰지와 관련해 침출수 유출이나 이로 인한 영향은 없다고 강조해 온 정부 입장과 정면을 배치되는 결과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환경부는 이번 환경영향조사 결과에 대해 여전히 침출수 유출을 단정짓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질산성질소 등의 항목을 조사한 결과 침출수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높은 곳일 뿐"이라며 "매몰지 현지 사정이나 축산폐수 유입 가능성 등이 있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침출수가 유출됐다고 말하기는 힘들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매몰지 침출수 유출이 확인된 이상 이 침출수가 인근 지하수와 하천을 오염시키는 등 2차 피해가 있었는지 여부다.

침출수 유출로 지하수가 오염되면 이용을 금지하고 상수도를 공급하는 것 외에 오염 확산을 막을 뚜렷한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침출수 유출이 직접 확인된 것은 아니며 조사가 최종 완료돼야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