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어촌 기행 3 - 진천 음성

충북에서 수도권과 가장 인접해 있는 곳이 음성이다. 때문에 여행지로서의 매력 또한 가장 크다. 음성은 알게 모르게 체험여행 코스가 많다. 짚풀공예에서부터 고철로 만드는 작품 체험이나 돌조각 체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산재해 있다. 이외에도 음성은 나라사랑을 주제로 아이들과 여행을 해보아도 좋다. 6.25 전쟁당시 최초로 국군이 승리한 곳이 음성이고, 인접해 있는 진천은 김유신의 탄생지여서 애국을 테마로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을 준비해봐도 좋은 곳이다.

 
음성여행의 첫 기착점은 생극에 있는 큰바위 얼굴공원이다. 중부고속도로 호법 교차로 지나서 바로 만나는 일죽나들목에서 나오면 된다. 장호원방향으로 좌회전한 다음 생극방향으로 우측길을 타고 음성방향으로 가면 20여분만이 채 안 걸려 큰바위 얼굴공원에 닿는다. 이곳은 세계의 위인들을 커다란 바위에 조각해 전시해 놓은 곳이다. 가장먼저 다보탑과 안경 쓴 김구선생의 석상을 만나고 아래로 내려가면서 간디와 케네디를 비롯한 유명인물들의 얼굴들을 보게 된다.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을 나열해 놓은 곳을 비롯해 나라와 지역, 테마별로 다양한 인물들의 얼굴상이 세워져 있다. 큰바위얼굴공원을 나서 음성을 향해 가다보면 무극전적관광지가 있다.

이곳은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 빼놓을 수없는 우리역사의 현장이다. 6.25 전쟁당시 서울과 수원등지에서 힘 한번 쓰지 못하고 밀리기만 하던 국군이 처음으로 승리를 거둔 곳이 바로 여기다. 이곳에는 당시의 승리를 기리는 전승기념관이 들어서 전쟁에 대한 역사의 산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무극 전적지에서 음성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설성공원까지는 지척의 거리다.

 
설성공원은 음성을 대표하는 장소이자 가장 예쁜 공원이다. 연못안에 섬이 하나 있고 그 섬 안에 경호정이라는 정자와 석탑 두기가 나란히 서 있다. 이곳에서 매년 품바축제가 열린다.

음성에서 설성공원 못지않게 유명세를 타는 곳이 미타사. 음성에서 충주가는 길, 소이면에 위치하고 있는데 금빛 지장보살 입상이 멀리서도 바라보인다.

 
미타사에 있는 이 지장보살상은 지장보살 입상으로는 세계최대라고 하며, 그 높이는 41 m 나 된다. 그리고 지장보살상에서 대웅전을 향해 산길을 오르면 마애여래 입상이 큰 바위에 새겨져 있다. 특히 이 미타사는 사찰의 명성만큼이나 가족 납골당이 잘 되어 있는 곳으로 소문나 있다.

미타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음성만의 체험 공간 정크아트갤러리도 있다.고철로 갖가지 재미난 작품들 만들고 전시해 놓은 곳. 아이들과 직접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재밌고 이색적인 공간이다.

음성에서 하루를 보냈다면 다음날은 진천에서 나라사랑 테마를 이어간다. 음성에서 진천까지는 기껏해야 30여분의 거리. 처음으로 찾을 곳은 종박물관이다. 종에 얽힌 이야기와 정의 역할, 종이 가지는 역사성 등 종이 우리에게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얘기꺼리가 이 속에 담겨있다.

 
박물관에서 진천군청을 지나 청주쪽으로 길을 잡으면 김유신장군의 흔적을 찾아가는 코스가 된다. 김유신 장군의 사당인 길상사가 진천시내를 벗어나면서 바로 나타나고, 천안병천방향으로 20여분을 더 가면 김유신이 탄생한 집과 보탑사가 연달아 있다. 특히 보탑사는 21세기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해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어진 사찰이고, 김유신 생가 아래는 화랑의 발생지로써 젊은이들의 꿈을 키워주는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여행의 끝자락은 농다리에서 해보자. 농다리는 진천과 증평을 가로지르는 미호천에 가로 놓인 돌다리다. 그저 단순한 옛날 돌다리가 아니라 선조들의 지혜와 손 기술이 집대성된중요한 문화재다. 동양에서 가장 오랜 기간을 지탱해온 다리라는 사실을 알고 보면 그 의미는 훨씬 달라진다.

▣ 찾아가는 길
중부고속도로->일죽나들목->장호원방향으로 좌회전->고개마루에서 생극/음성방향으로 우회전->500m->왼쪽편에 SK 주유소를 끼고 좌회전->큰 도로따라 직진으로 10분정도->큰바위얼굴공원

▣ 주변 맛 집
풍산가든
* 주소 : 충북 음성군 대소면 태생리 271-1
* 전화번호 : 043-877-2790
음성군 태성리에 위치한 풍산가든은 소고기 육회 등 맛있고 신선한 육류를 산지직송으로 질 좋은 재료와 고기만을 고집하며 쫄깃쫄깃 부드러운 육질로 정성껏 준비한다.
* 콩고을 : 충북 음성군 감곡면 오향리 777 043-881-0897
* 한천마당 : 충북 진천군 덕산면 한천리 4 043-536-5000

▣ 주변 숙박
음성관광호텔
* 주소 : 충북 음성군 음성읍 용산리 1360-1
* 전화번호 : 043-873-8881
3성급 관광호텔로 음성 시외버스터미날에서 약 5분정도 소요되면 부대시설로 양식당, 한식당, 연회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시설은 깨끗한 편이다.

* 진천관광호텔 : 충북 진천군 진천읍 읍내리 240-1 043-533-0010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