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파괴 방지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사업(REDD+, 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Plus)은 개도국의 산림파괴로 인한 탄소 배출을 줄이는 활동으로, 기후변화협약 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 메커니즘이다.

REDD+는 2007년 UNFCCC(유엔기후변화협약) 발리 당사국총회 이후 국제사회에서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산림분야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 합의를 시작했다.

이후 2013년 UNFCCC 바르샤바 당사국총회에서 주요 합의문이 도출되는 등 REDD+는 교토의정서를 대체할 유력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산림청이 진행하는'REDD+ 능력배양 프로그램'에 참가한 외국 산림 관계자가 산림탄소 축적조사 실습을 하고 있다.
산림청이 진행하는'REDD+ 능력배양 프로그램'에 참가한 외국 산림 관계자가 산림탄소 축적조사 실습을 하고 있다.

산림청은 전 세계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배출권 확보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동남아시아 4개 국가(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에서 REDD+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산림청은 아울러 주요협력국인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의 산림당국 관계자를 초청해 ‘REDD+ 능력배양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기도 했다.

한편, 세계자연기금(WWF)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적으로 750만ha(매분마다 축구장 27개 면적)의 산림이 사라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온실가스배출은 전체 온실가스배출의 약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