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25개 자치구 중 여성을 위한 정책이 가장 잘 이뤄진 곳은 도봉구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2010년 9월부터 2011년 8월까지 25개 자치구의 여성정책 평가 등을 조사한 결과 최우수구에 도봉구가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우수구는 강남구와 동작구, 은평구 등 3개 구가 선정됐으며, 모범구는 관악, 광진, 금천, 영등포, 중랑구 등 5개 구가 노력구는 강서구가 각각 선정됐다.

▲ 은평구 '신나는 애프터'(좌), 도봉구 '도봉건강 이음터'
이번 평가는 여성정책, 보육, 저출산대책 분야에서 17개 항목, 28개 지표를 기준으로 이뤄졌다.

여성정책 분야는 성별영향평가와 공무원의 성인지성 교육의 확산 등이 평가 지표가 됐다.

보육분야는 보육서비스와 투명성,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등이 기준이 됐다. 저출산대책분야는 출산장려 사업 추진 등이 고려됐다.

도봉구는 여성정책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민 센터 내에 `도봉건강 이음터`를 설치, 주민 스스로 자신의 건강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U-셀프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 건강진단 후 홈페이지를 통해 집에서도 손쉽게 건강상태를 확인, 점검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은평구는 수업을 마친 아이들이 맘놓고 쉬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한 `신나는 애프터’`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금천구는 구 종합청사를 여성 친화시설로 조성, 여성들이 선호하는 강좌와 공연 실시와 아이돌봄서비스 제공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여성정책 평가는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과, 여성친화적인 도시시설 개선 등 주요 핵심부문에 집중하고, 평가지표 및 배점을 단순화하여 전년 대비 자치구의 업무 부담을 대폭 완화한 것이 특징이다.

자치구 여성정책 종합평가는 200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최우수 1억5000만원, 우수 1억원, 모범 6000만원, 노력 5000만원 등 우수 자치구는 8억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는다.

서울시는 "앞으로 자치구 평가를 통해 지역 간 균형있는 여성정책 발전을 유도하고 여성친화 도시정책을 확산, 발전시켜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