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친환경축산 활성화와 악취 등 축산 환경문제 해소방안으로 ‘2022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경기지역은 가속화되는 도시개발과 귀농귀촌인구 증가로 축산에 대한 주민 불편 민원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축산악취 민원이 2018년 말 1,729건에서 2020년 말 3,017건으로 급격히 늘었다.

이에 경기도는 축산농가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깨끗한 환경에서 가축을 사육하고, 지역주민에게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사랑받는 축산업 조성하고자 지난 2017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해왔다.

사업 첫해인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980개소의 농장이 사업에 선정돼 다양한 지원을 받았으며, 올해 사업 목표는 264개소다.

경기도는 지속적인 홍보와 상시 모집을 통해 2025년까지 깨끗한 축산농장을 2,00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사업은 신청 희망 농장을 대상으로 농림축산식품부 주관하에 서류검토 및 현장평가를 진행, 평가 기준에 부합한 농장을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지정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주요 평가 기준은 축사시설, 악취관리, 분뇨처리, 축사 주변 환경 상태 등이다.

깨끗한 축산농장.
깨끗한 축산농장.

선정된 농장에는 ‘깨끗한 축산농장’ 인증서 및 현판은 물론, 가축분뇨 처리 지원사업, 축사 이미지 개선 지원사업 등 각종 친환경축산 분야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할 방침이다.

아울러 축산환경관리원을 통해 ‘깨끗한 축산농장’ 유지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 사후관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별도의 신청 기간 없이 상시 모집하며, 신청 희망 농장은 각 소재지 시군 축산부서에 문의 후 신청하면 된다.

한편, 경기도는 이번 사업 외에도 올해 총사업비 350억 원을 투입해 축산환경개선, 축사 악취 저감 시설 등 9개 사업을 지원, 축사환경이 개선되도록 추진하는 한편, 깨끗한 축사 이미지 개선에 노력할 계획이다.

경기도 김영수 축산정책과장은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은 경기도 축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많은 농장이 깨끗한 농장으로 지정받아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호감형 축산업’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