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원자력규제위, 오염수 안전성 문제없다 결론…국제사회 반발 부를 듯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온 삼중수소가 포함된 물을 내년 봄 바다에 배출하는 계획을 승인, 파문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우리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독립적 모니터링에 적극 참여하는 등 관련 활동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강경방침을 밝혔다.

일본원자력규제위는 18일 정례 회의를 열어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심사한 결과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리고, 향후 1개월간 추가 의견 공모를 마친 뒤 정식으로 승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21년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로 처리한 후 바닷물로 희석해 삼중수소의 농도를 낮춰 태평양에 배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도쿄전력은 오는 2023년 봄을 기점으로 100만톤 이상의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번 일본원자력규제위의 승인으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은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도쿄전력은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승인 절차를 완료한 후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동의를 얻어 방류를 위한 설비 공사를 내년 4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고 그 처리수를 탱크에 보관하고 있다며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다만 ALPS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 내지 못하기 때문에 트리튬의 농도를 해양 방출 기준치인 40분의1 미만까지 물로 희석해 농도를 낮춘 뒤 후쿠시마 앞바다로부터 약 1㎞ 떨어진 곳에 흘려보내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 같은 일본 정부의 계획은 우리나라와 중국을 비롯한 인접국과 국제사회, 자국 내 수산업계의 반발에 직면한 상태다.

당장 우리 정부는 18일 외교부 명의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진행하는 독립적인 모니터링에 참여하겠다"며 적극적인 개입을 시사했다.

외교부는 "정부는 그간 심사 대상이 된 실시계획과 방사선 영향평가 보고서에 대해 일본 측과 두 차례 브리핑 세션을 포함해 지속적으로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하고, 추가 설명과 정보를 요청한 바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그러면서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객관적·과학적 관점에서 안전하며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오염수가 처분되도록 적극적인 모니터링을 포함해 필요한 대응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